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ISSUE BRIEF 제16호: 세계 슈퍼컴퓨터는 세상을 어떻게 바꾸고 있나?

이상민 10,462 2019-12-17
세계 슈퍼컴퓨터는 세상을 어떻게 바꾸고 있나?/슈퍼컴퓨팅 컨퍼런스 2019 참관 후기

눈부시게 발전한 ICT 기술은 우리의 지식과 삶을 온통 바꿔놓고 있다.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및 빅데이터 등의 출현으로 불가능했던 일들이 가능해지고 있다. 슈퍼컴퓨터는 전통적인 계산 과학에서 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활용이 확대되어, 우리의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금년에 개최된 슈퍼컴퓨팅 컴퍼런스(SC19)에서는“HPC is Now”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현재 우리의 지식과 삶을 바꿔놓고 있는 슈퍼컴퓨터의 현 주소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슈퍼컴퓨팅 산업계 및 학계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이 진행되었다.
이번 호에서는 SC19에서 발표된 세계 슈퍼컴퓨터의 동향과 최신 슈퍼컴퓨터 기술들을 살펴보고 슈퍼컴퓨터를 활용한 연구들을 소개한다. 세계 슈퍼컴퓨터 시장에서 대한민국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이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KISTI의 역할을 점검하였다. 끝으로 우리나라에서 슈퍼컴퓨터 활용을 확대하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정책연구센터
  • 담당자곽영
  • 연락처042-869-162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