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ISSUE BRIEF 제20호: 초연결사회에서의 과학기술연구망

최나은 7,710 2020-04-23
초연결사회에서의 과학기술연구망
- 4차 산업혁면 시대의 네트워크 기반 기술 분석 -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는 데이터다.’ 일상에서 발생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가능한 많이 모으고, 이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우리의 삶을 혁신적으로 바꿔놓는 기술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와 함께 나날이 새로운 기능으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한편 대규모 연구데이터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점점 복잡해지고 해결이 어려워지는 거대과학 연구는 보다 긴밀한 공동협업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함께 발생하는 대규모 연구데이터의 효율적 관리 및 처리는 관련 연구의 생산성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네트워크 기술은 초연결 지능정보 시대에서 폭증하는 데이터 트래픽을 빠르고 안전하게 처리하여 데이터 집약형 과학 분야의 발전과 국가사회 제반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핵심기술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데이터의 전례 없는 증가에 대한 네트워크 기술의 변화의 특성과 공동협업연구를 위한 과학기술연구망 차원의 네트워크 데이터 처리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국가과학기술연구망의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전략과 국가사회현안 문제 해결에 대한 사례들을 살펴보고, 향후 4차 산업혁명시대의 초연결사회에서의 국가과학기술연구망의 대응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정책연구센터
  • 담당자곽영
  • 연락처042-869-162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