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ISSUE BRIEF 제22호: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지역주도 R&D 활성화 방안

최나은 6,883 2020-06-24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지역주도 R&D 활성화 방안
- 지역 R&D 혁신주체의 역할 중심 -

정부의 R&D를 위한 투자는 매년 최근 큰 폭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국토 균형발전과 지역산업 및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위한 지역 R&D 투자는 더욱 확대되는 추세이다. 과학기술기본계획, 지방과학기술진흥 종합계획 등 지역 R&D 혁신 정책에서는“지역주도 R&D”와 “지역 혁신주체 역량”으로 지역혁신주체의 역량 강화를 통한 지역주도 R&D를 추진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지역 R&D 혁신 정책은 지자체를 중심으로 지역 R&D 혁신을 위한 싱크탱크 및 지역 R&D 조사·분석 기반을 구축하는 등 독자적인 R&D 기획 역량을 확보하는 전략과 지역 주도 R&D 추진 시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형태의 새로운 지역 R&D 정책 그리고 지자체와 더불어 지역 R&D 혁신을 선도해 나가야할 대학, 연구기관, 공공기관 등 혁신주체의 역할 정립 및 연구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본고에서는 지역주도 R&D 활성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출연(연) 지역조직을 포함한 지역 R&D 혁신주체의 역량 강화 및 역할 재정립과 관련된 과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코로나 19 감염병 만연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과학기술 기반의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정책연구센터
  • 담당자곽영
  • 연락처042-869-162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