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ISSUE BRIEF 제33호 :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수요기반 R&D 활성화 방안

최나은 25,743 2021-05-27
최근 디지털 전환이 가져온 기술혁신과 R&D 패러다임의 변화는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의 경제·사회적 가치 창출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즉, 기술혁신을 통한 산업·경제적 기여와 함께, 사회문제 해결 및 국민 삶의 질 제고 등과 같이 출연(연)의 수요기반 R&D 요구에 대한 비중이 보다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고에서는 수요기반 R&D의 중요성과 이에 기반한 출연(연)의 역할 재정립에 대해 설명하였다. 다음으로, 기존 R&D와 수요기반 R&D의 특성과 차이에 대해 파악하고, 수요기반 R&D 과정에서 참여자 간 상호소통을 기반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소개하였다. 또한 수요기반 R&D 프로세스에서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으로 고객만족경영 활동에 기반한 수요자 피드백 체계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수요기반 R&D 과정 및 성과가 실질적인 수요자 만족으로 연계될 수 있는 체계 개발을 위한 실천 전략을 제안하였다. 수요자 경험의 체계적 관리·활용, 연구과정에서 참여자 간 상호소통을 활성화할 수 있는 R&D 시스템 구축 등이 요구된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정책연구센터
  • 담당자곽영
  • 연락처042-869-162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