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ISSUE BRIEF 제35호 : 인간과 인공지능(AI)의 공존을 위한 사회‧윤리적 쟁점

최나은 17,570 2021-10-28
오늘날, 인공지능(AI)은 거의 모든 산업에 적용되어, 복잡한 문제 해결, 생산성·효율성 증가, 비용 절감 등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하지만 AI의 발전과 확산은 사회·윤리적 측면에서 예상하지 못한 부작용도 초래하고 있어, 신뢰할 수 있는 AI 실현을 위한 논의가 요구된다. 세계 각국은 AI의 활용·확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나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AI 윤리, 사람 중심의 AI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를 추진 중에 있다.

AI의 활용 활성화를 위해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해 사전에 논의하거나 다양한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AI 윤리는 AI 자체가 아닌 인간의 윤리에 대한 논의라는 점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신뢰할 수 있는 AI 실현을 위해 기술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윤리적 측면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되어야 하며,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방향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정책연구센터
  • 담당자곽영
  • 연락처042-869-162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