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열린 학술정보 생태계의 기반, 국가 오픈액세스 플랫폼 KOAR

최나은 8,405

(화면자막)

KOAR 국가 오픈액세스 플랫폼


(화면자막)

김혜선 센터장(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학술정보공유센터)

(음성)

안녕하세요, KISTI 학술정보공유센터 김혜선 센터장입니다. 


(화면자막, 음성)

올해 2월 연구자 누구나 오픈액세스를 통해 논문 원문을 무료로 이용하고, 한곳에서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가 오픈액세스 플랫폼, KOAR’를 공식 오픈했습니다.



(화면자막)

오픈액세스 기반 학술패러다임에 대해 강연 중인 KISTI 최희윤 원장님 모습

(화면자막, 음성)

KISTI는 데이터 생태계 중심기관으로서 과학기술연구 활성화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오픈액세스와 오픈사이언스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알려왔으며 그 결과로 KOAR를 개발하게 됐습니다. 




(화면자막)

Korea Open Access platform for Researchers

KOAR 국가 오픈액세스 플랫폼


KOAR는 우리나라 연구자 누구나!

전 세계 오픈액세스 논문을 자유롭게 이용하고 오픈액세스 논문을 ‘셀프 아카이빙’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PLUS, KOAR(국가오픈액세스 플랫폼)는 연구자의 원문 접근에 편의성을 제공하는 오픈액세스 논문 식별도구와 오픈 액세스 출판을 지원하는 온라인 공동저작 도구 Collab, 오픈액세스 관련 동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오픈액세스 논문을 비롯한 다양한 오픈액세스 콘텐츠를 한 곳에 모아 제공하는 오픈액세스 대표 플랫폼 KOAR



(화면자막)

그렇다면, 오픈액세스(open access)란?



(화면자막)

오픈액세스 소개

(화면자막, 음성)

오픈액세스란 온라인을 통해 학술정보를 무료로 접근하고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학술정보유통 방식입니다. 



(화면자막)

오픈액세스: 연구성과물 - 재정, 법률, 기술 

(화면자막, 음성)

오픈액세스는 논문과 같은 연구성과물을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재정적, 법률적, 기술적 장벽을 없앤 학술정보 유통 모형입니다. 

연구자들의 활발한 학술활동을 유도하여 학문적 발전에 기여합니다. 




(화면자막)

2000년대 초반: 오픈액세스 개념 등장 

2010년대 이후: 오픈액세스 기반 오픈사이언스 확산

2020년 현재: 글로벌 OA 2020 프로젝트 , Plan S발표, 오픈액세스 가속화 

(화면자막, 음성)

2000년대 초반 상업출판사들이 학술지를 높은 가격으로 독점 유통하기 시작하면서 학술정보를 접하기 어려워지자 오픈액세스라는 개념이 등장했습니다.

2010년 이후부터 OECD 회원국 중심으로 오픈액세스, 나아가 오픈사이언스 정책이 수립, 확산되기 시작했고, 

글로벌 OA2020 프로젝트의 추진, 유럽의 공공연구성과물 오픈액세스 출판을 의무화하는 Plan S 등이 발표되면서 오픈액세스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화면자막, 음성)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ISTI와 KOAR는 오픈액세스 기반으로 학술논문을 자유롭게 이용하고 공유할 수 있는 열린 학술 생태계를 지향합니다.


          

(화면자막)

남은경 연구원(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학술정보공유센터)

(음성)

안녕하세요, 학술정보공유센터 남은경입니다. 




(화면자막, 음성)

저는 국내 연구자들이 오픈액세스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 출판, 공개, 모니터링하도록 지원하는 KOAR의 운영과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KOAR의 주요 기능과 역할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화면자막)

오픈액세스 

- 무료 논문 검색 : 전 세계 무료 논문 검색 및 원문 제공 

- 셀프 아카이빙(self-archiving) : 오픈액세스 논문 기탁 서비스

- OA 학술지 리포지터리 : 오픈액세스 학술지 온라인 출판 지원

- 공동저작도구: 연구자간 협업을 통한 공동 논문 작성 지원

(화면자막, 음성)

첫째, 전 세계 오픈액세스 논문 검색 서비스와 원문을 제공합니다.

둘째, 연구자들의 자율 기탁(Self-archiving)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연구자들은 KOAR에서 직접 자신의 논문을 기탁(self-archiving)하여 공개할 수 있습니다.

셋째, 학술지 리포지터리를 제공합니다. KOAR의 학술지 서비스를 통해 오픈액세스 학술지의 온라인 출판과 확산을 지원합니다. 

넷째, 온라인 공동저작도구를 통한 오픈액세스 출판을 지원합니다. 온라인 공동저작도구를 통해 다른 연구자와 논문을 공동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워드 플러그인을 통해 논문편집, 인용스타일 지정, 참고문헌 반입, 공저자 코멘트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크롬 익스텐션을 통해 검색결과의 참고문헌 반입과 태그관리 지원, OA 원문 여부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화면자막)

이제 막 오픈안 KOAR, 앞으로가 기대되는 이유?

(화면자막, 음성)

연구자가 이용하고자 하는 논문이 출판사가 유로로 제공하는 논문이라면, 구독료를 지급해야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당 논문의 저자가 이 논문의 pre-print, post-print 또는 출판본을 공개 리포지터리에 자율 기탁한 경우,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KOAR는 전 세계 오픈액세스 논문을 수집·연계·정제하여 국내연구자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원문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킬 것입니다. 

KOAR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학술정보공유센터는 향후 KOAR를 통해 더 많은 오픈액세스 논문을 수집할 수 있도록 정보원을 확장하고, 

연구자의 셀프아카이빙을 촉진하며, 오픈액세스 출판 지원, 분석 서비스 등을 보강하여, 누구나 자유롭게 원문을 이용하고 공유하는 열린 학술 생태계를 구축해갈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화면자막)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www.kisti.re.kr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최나은
  • 연락처042-869-096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