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19년 연구 활동 및 성과

최나은 13,005

2019년 연구 활동 및 성과 종합


(화면자막)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www.kisti.re.kr



(화면자막)

2019년 KISTI 주요 연구활동 및 성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IT 기술 발전과 대한민국 과학기술 저보의 역사를 이끌어가는 KISTI

우리는 과학기술의 역할이 끊이없이 변화하며 확장하고 있는 시대를 마주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확산하며 오픈사이언스, 데이터 경제 플랫폼 경제 등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했고, 

과학 기술 데이터는 높은 활용가치를 지니게 됐습니다. 

KISTI는 데이터의 수집, 유통, 활용을 전담하는 데이터 생태계 중심기관으로서 과학기술 공공서비스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프라의 개방과 활용에 박차를 가한 2019년 KISTI 주요 연구활동과 성과를 소개합니다. 


부산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개방형데이터융합연구단'출범

Kisti가 ETRI와 함께 미세먼지, 재난 등 지역사회 현안 해결과 신산업 활성화를 목표로 개방형데이터융합연구단을 조성했습니다. 

연구단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안심, 안전 사회' 실현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실용화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KISTI는 공공데이터 기반의 범부처 통합 오픈지식 플랫폼을 개발과 함꼐 데이터 활용 사례를 확산해 데이터 기반 경제발전을 도모할 것입니다. 


ScienceON, 2019 대한민국 SW 기술대상 우수상 수상

ScienceON은 KISTI가 제공하는 과학기술정보, 국가 R&D정보, 연구데이터 정보분석 시스템과 고성능 컴퓨팅 인프라를 연계,융합해 한 곳에서 쉽고 편리하게 연구개발 전주기를 통합 지원합니다. 

이러한 우수성을 인정받아 '제 20회 한국소프트웨어산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2019년 대한민국 SW기술대상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슈퍼컴퓨터 5호기 누리온, 거대 과학 연구성과 창출

2019년 12월, 서비스 1주년을 맞은 슈퍼컴퓨터 5호기 누리온은 세계 최대 규모의 클러스터 시스템(19,11 기준 세계 14위)입니다.

2019년 한 해 140개 기관, 2천여 명의 연구자가 누리온을 활용해 기존에는 할 수 없었던 초거대 규모의 연구들을 수행했고

우주은하 생성 및 진화, 세포와 바이러스 간 상호작용 등 초거대 규모 문제에서부터 폐암 유발 돌연변이 규명, 치매 발병 기작 연구 등 의학 분야의 난제 해결까지 

국내 과학기술의 미래를 선도하는 NSC급 세계적 수준의 우수 연구 성과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패키지형 RnD 투자플랫폼(R&D PIE), OECD가 뽑은 대한민국 정부 혁신 사례 선정

국제경제협력개발기구 OECD가 KISTI의 'RnD PIE'를 국제 사회에 귀감이 될 만한 10대 대한민국 정부혁신 사례로 선정했습니다.

RnD PIE는 정부 연구개발현황에 대해 종합적으로 진단해 전략적 투자 포트폴리오를 제시하는 RnD 투자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입니다. 

국가 RnD 점검 및 투자 배분을 위해 16개 부처 192개 사업에 활용되고 있으며 상시적으로 국가 RnD를 탐지하고 투자 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데이터 기반 실시간 침수 예측 솔루션 개발 

인천광역시 등 지자체와의 활발한 협업으로 '데이터 기반 국민생활안전문제 해결 솔루션'을 구축했습니다.

특히 '실시간 도시 침수 예측 솔루션'은 유저컨퍼런스 2019에서 전문 연구기관과 지자체가 협업해 도시 침수 문제를 대응한 선진 사례로 평가 받았습니다.

KISTI는 국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침수 외에 대중교통, 미세먼지 및 지진 분야 문제 해결도 지자체와 긴밀한 협력으로 적극 개발할 계획입니다.



ScienceDMZ, 데이터 중심 글로벌 빅데이터 하이웨이 구축

KISTI가 출연연 간 네트워크 인프라 경계를 허무는 고속도로를 구축, 한국-미국-유럽을 연결하는 빅데이터 하이웨이 구축 협력을 추진했습니다. 

기존 네트워크 속도 대비 최대 10배 빠른 한-미간 대용량데이터전송모델 ScienceDMZ 중심으로 대규모의 빅데이터를 연구자들이 실시간으로 활용하는 글로벌 연구 환경을 만들어 갑니다. 



지역특화 빅데이터 협업 센터 구축

KISTI는 국민생활문제를 해결하는 지역 특화산업 중심의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해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부산광역시 지진, 풍수해, 화재의 도시재난 안전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을 개발했으며 울산광역시 유해 화학가스 문제를 해결하고 사전에 차단하는 솔루션을 개발해 국민 안전을 강화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KISTI 지역특화 빅데이터 협업센터는 지속해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으로 지자체 도시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국가차원의 연구데이터 공유,활용체제 오픈

국내에서 생산되는 연구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연구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을 개발하고 정식 오픈했습니다.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은 중복 연구를 방지하고 신회도 높은 연구를 장려해 국가 차원의 연구개발 경쟁력과 효율성을 높입니다. 

이를 통해 연구기관들에서 생산한 데이터의 등록, 관리, 활용을 지원하고 데이터 중심의 연구 패러다임으로 RnD 환경을 혁신해 나갈 계획입니다. 


암유전체 연구를 위한 초석 아시아 유일의 데이터센터 유치

제2회 국제암유전체컨소시엄(ICGC)워크숍에서 국립암센터, 서울대학교와 ICGC-ARGO 지역데이터센터(RDPC)를 한국에 유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KISTI는 연간 최대 1만 건의 유전체 데이터를 처리하는 컴퓨터 인프라를 구축해 한국과 일본, 중국 아시아 국가에서 생산된 유전체 데이터를 처리할 계획입니다. 

ICGC-ARGO 지역데이터센터는 국내 의료 분야의 성공적인 협업 사례이며 이를 통해 국내 암유전체 연구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데이터 기반 미래기술분석체제 활용 확산

KISTI는 국가 과학기술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기 위하여 데이터 기반 미래기술분석체제를 구축,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오픈데이터인 위키피디아를 대상으로 클러스터 성장법칙을 연구한 논문이 Nature Human Behavior의 표지논문으로 게재된 바 있으며, 

다양한 주제로 발간하고 있는 'Data Insight'는 많은 호응을 얻으며, '기계학습과 특허분석으로 본 주요국 1등 제품 점유 경쟁'은 일본의 수출규제제한조치와 관련한 내용으로 단시간에 유튜브 조회수 60만회를 기록했습니다. 

국립중앙과학과 미래기술관에는 KISTI의 미래기술 관련정보가 상시 게재되는 등 대외적으로도 KISTI의 미래기술분석체제는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KISTI는 앞으로도 국가와 국민을 위해 산,학,연 공동체와 뜻을 모아 사회를 혁신해 나가겠습니다. 

과학기술축적의 시대를 여는 기본이 튼튼한 KISTI 

2020년 새로운 도약을 시작합니다.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www.kisti.re.kr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최나은
  • 연락처042-869-096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