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오픈액세스 콘텐츠의 이용, 출판, 공개, 모니터링을 지원하는 국가 오픈액세스 플랫폼 KOAR 소개

최나은 12,072

오픈액세스 콘텐츠의 이용, 출판, 공개, 모니터링을 지원하는 국가 오픈액세스 플랫폼 KOAR를 소개합니다. 


국가 오픈액세스 플랫폼(KOAR) 01:03

자율 기탁(Self-archiving) 지원 01:47

오픈액세스 콘텐츠의 검색과 이용 02:53

온라인 공동 저작도구 03:52

건전학술활동지원 및 오픈액세스 동향 정보 제공 04:33


KOAR(국가 오픈액세스 플랫폼)   

KISTI가 2020년 2월 오픈한 오픈액세스 플랫폼. 약 2천 2백만 편 이상의 오픈액세스 논문 검색, 출판 지원, 자율 기탁, 부실 의심 학술행사 및 학술지 정보를 종합 제공.  

바로가기 : https://www.koar.kr



(화면자막)

KORA 국가오픈액세스 플랫폼


(화면자막)

Pre-print, Post-print, article - 기탁 - 리포지터리

(음성)

학술 출판사가 유료로 제공하는 논문을 이용하고 싶지만 구독료를 지급할 수 없다면 그 논문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논문의 저자가 프리프린트 포스트 프린트 또는 출판 분을 공개 리포지터리에 자율기탁하였거나 해당 학술지가 웹페이지에 무료로 눈문을 공개한 경우라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자막)

- 리포지터리 

- OA Journal

- 저자 - APC - Hybrid Journal

- 학술지 

(음성)

이와같이 저자의 자율기탁을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논문,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하거나 저자가 출판비용을 부담하여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한 논문, 학술지 웹페이지에 무료 공개 된 논문 등 오픈 액세스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면 연구자들의 정보활용의 폭은 더 넓어질 수 있습니다. 



(화면자막)

국가오픈액세스 플랫폼 KORA 


(음성)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연구자들의 정보활용 장벽을 해소하고 자유로운 연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국가오픈액세스 플랫폼 KOAR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화면자막)

KOAR : 논문의 검색과 이용, 공개, 출판 

전 연구 과정을 지원하는 오픈 액세스 플랫폼

(음성)

KOAR는 오픈액세스 논문의 검색과 이용, 공개, 출판 등 전 연구 과정을 지원하는 오픈 액세스 플랫폼입니다. 


(음성)

연구자들은 KOAR에서 오픈액세스 논문을 검색하여 원문을 이용할 있고, 직접 자신의 논문을 공개할 수 있으며 다른 연구자와 함께 논문을 작성하고 출판할 수도 있습니다.



(화면자막)

자율기탁지원 (Self- archiving)



(화면자막)

개인리포지터리 생성 → 출판 논문 → KOAR에 기탁/공개

개인리포지터리 생성 → PRE-PRINT → KOAR에 기탁/공개

(음성)

연구자들은 KOAR에 로그인하여 개인 리포지터리를 생성한 후 본인이 출판한 논문을 기탁하여 공개할 수 있습니다.

출판한 논문 외에도 출판 되지 않았거나 출판할 예정인 프리 프린트를  KOAR에 기탁할 수 있으며 이렇게 기탁된 논문은 KOAR를 통해 공개됩니다.


(화면자막)

KORA 

R&D

(음성)

특히 국가 연구 개발 과제로 수행한 논문을 공공의 이익을 위해 기탁하여 국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다면 더욱 그 가치가 높아질 것입니다.


(화면자막)

학술리포지터리

(음성)

오픈액세스출판을 선언한 학술지를 지원하는 학술리포지터리도 제공됩니다. 



(화면자막)

학회관리자, 원문등록

(음성)

학회관리자가 직접 학술지 홈페이지를 구성하고 원문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화면자막)

"정보관리학회지" 

"한국기록관리학회지"

(음성)

현재 두 개 학회가 KOAR를 통해 학술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더 나은 오픈액세스 학술지가 코어를 통해 논문을 공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화면자막)

오픈액세스 콘텐츠의 검색과 이용


(화면자막)

오픈액세스 논문 약 22,000,000편

(음성)

KOAR는 국내외 여러 오픈 액세스 정보원을 통해 수집한 약 22,000,000편 이상의 오픈액세스논문의 검색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음성) 

이용자는 KOAR 검색 서비스를 통해 원문을 바로 다운로드 하거나 원문에 접근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화면자막)

KOAR → ARTICLE, PRI-PRINT, POST-PRINT  

매주 200,000편 이상 원문 신규 추가 


(음성)

오픈액세스학술지에 출판본뿐아니라 프리프린트, 포스트 프리트까지 매주 20만편 이상의 원문을 신규로 추가함으로써

전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오픈 액세스 콘텐츠를 거의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화면자막)

GOLD, BRONZE, GREEN, GRAY 

크롬익스텐션 

(음성)

오픈액세스논문을 유형별로 식별해주는  크롬익스텐션 기능을 제공하여 이용자가 KOAR플랫폼 밖에서도 오픈 액세스 논문 여부를 편리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화면자막)

온라인 공동저작도구 


(화면자막)

온라인 공동저작도구 Collab : Collab Platform/ Collab Gate/ Collab Pen

→ 오픈피어리뷰 

(음성)

다른 연구자와 논문을 공동으로 작성할 수 있는 온라인 공동저작도구 Collab은 오픈액세스 출판을 지원합니다. 

Collab은 온라인 공동저작 플랫폼인 Collab Platform, 웹 문원 수집 및 공유도구인 Collab Gate, 논문 작성 및 편집 도구 워드플러그인 Collab Pen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향후 온라인 공동저작도구를 통해 작성한 논문을 코어에 공개하여 다른 연구자들의 오픈 피어리뷰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화면자막)

건전학술활동지원 및 오픈액세스 동향 정보 제공 



(화면자막)

SAFE 부실의심 학술행사, 학술지 (X) → 건전한 학술출판활동지원


(음성)

연구자들에게 부실의심 학술행사나 학술지 정보를 공유하여 건전한 학술 출판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음성)

뿐만 아니라 오픈액세스의 개념 및 유형 관련 동향 정보 등을 서비스하여 연구자들의 오픈액세스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합니다. 


(음성)

KOAR는 오픈액세스 논문을 이용하고자 하는 연구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자막)

KOAR : PORTAL Searching, Collab Authoring, Repository Archving, B/D AID Reporting


(음성)

오픈액세스논문의 검색에서부터 저장, 출판, 공개까지 연구 전 주기를 지원하는 오픈 액세스플랫폼 KOAR


(음성)

세계최고의 오픈플랫폼을 키스티가 만들어가겠습니다. 



(화면자막, 음성)

키스티와 KOAR는 오픈액세스 기반으로 학술 논문을 자유롭게 이용하고 공유할 수 있는 열린 학술 생태계를 지향합니다. 



(화면자막)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www.kisti.re.kr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최나은
  • 연락처042-869-096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