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DataON 소개

최나은 13,809

연구데이터공유센터 일원이 직접 소개하는 DataON



(화면자막)

데이터 강국으로 가는 길, dataon


(화면자막)

송사광 센터장(Kisti 연구데이터공유센터)

(화면자막, 음성)

안녕하세요. KISTI 연구데이터공유센터 센터장 송사광입니다. 

국내 모든 연구자들을 위한 연구데이터 공유 플랫폼 DataOn을 소개합니다.

DataON은 오픈사이언스 시대에 발맞춰 공유기반의 혁신을 마련하기 위한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입니다.



(화면자막)

오픈사이언스 시대

(화면자막, 음성)

4차 산업혁명으로 오픈사이언스 시대가 열려,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창출을 위해 모든 종로의 과학적 지식이 개방되고 공유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화면자막)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2019.09,01 시행)

[제 2조의 정의]

1. "국가연구개발사업"이란 중앙행정기관이 법령에 근거하여 연구개발과제를 특정하여 그 연구개발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출연하거나 공공기금 등으로 지원하는 과학기술 분야의 연구개발사업을 말한다. 

18. "연구데이터"란 연구개발과제 수행 과정에서 실시하는 각종 실험, 관찰, 조사 및 분석 등을 통하여 산출된 사실 자료로서 연구결과의 검증에 필수적인 데이터를 말한다. 

19. "데이터관리계획"이란 연구데이터의 생산, 보존, 관리 및 공동활용 등에 관한 계획을 말한다. 

[제7조_연구개발과제의 선정]

10. 데이터관리계획에 따른 연구데이터 생산,  보존, 관리의 충실성 및 공동활용 가능성

[제25조_연구개발정보의 관리]

25.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연구데이터의 생산,보존,관리 및 공동활용 등에 관한 시책을 수집, 추진할 수있다.

(화면자막, 음성)

2019년 9월에는 DMP라 불리는 데이터관리계획이 시행되면서, 공공자금이 투입된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한 자는자신의 연구성과물을 타 연구자에게 개방해야 한다는 책임을 지니게 됐고,


(화면자막)

"전세계 코로나 정보수집 사이트 국내에...오픈사이언스 시대"

"국가 '연구 데이터' 검색부터 다운로드까지... 공유 플랫폼 서비스 개시"

"과기경쟁력 원천 '연구데이터'가 한 곳에...'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오픈"

(음성)

KISTI는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DataON을 통해 연구자들이 연구데이터를 공유,활용하는 오픈사이언스 활동을 지원하기로 나섰습니다.



(음성)

DataON은 국가 경쟁력의 핵심자원인 연구데이터 수집,공유,분석,활용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연구개발 전 과정을 편리하게 지원합니다.



(화면자막)

DataON 이용은 누가? 정책입안자, 국가R&D연구자, 기업연구자, 시민과학자

DataON에서 무엇을? 데이터등록, 데이터 검색, 데이터 분석, 연구자 모집, 연구커뮤니티 참여

(음성)

모든 국개 연구자, 기업인, 시민 과학자 누구나 자신의 데이터를 등록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검색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연구자를 모집하거나 연구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음성)

또한 KISTI가 운용하는 슈퍼컴퓨팅 인프라를 지원받거나 DataON이 연계하는 세계 각국의 연구성과물을 원스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구데이터가 활발히 공유,활용되어 향후에는 산,학,연의 R&D혁신을 만들어 내는 지름길이 열리길 기대합니다. 



(화면자막)

김성찬 연구원(KISTI 연구데이터공유센터)

(화면자막, 음성)

안녕하세요, 연구데이터공유센터 김성찬입니다. 저는 DataON 개발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DataON의 주요 기능과 장점을 소개합니다.

첫째, 정부출연연구소, 대학, 국내외 연구데이터 전문센터가 생산한 다량의 연구데이터를 손쉽게 수집,검색,활용하도록 도와 불필요한 시간, 비용 낭비를 없애고, 데이터 자체의 활용성을 높입니다.

특히 이미지 자료 검색도 가능해 유용합니다.



(화면자막)

DataON에 On해야 하는 이유

[My Canvas] : 연구데이터 분석 및 결과 파일 저장 

[출판연구데이터]:  등록 후 승인 된 연구데이터 첨부파일 열람

[관심연구데이터]: 검색결과 스크랩 자료 관리(즐겨찾기개념)

[공유연구데이터]: 개인 간 공유 자료 관리 공간

[커뮤니티]: 내가 가입한 커뮤니티의 공유데이터 게시판에 업로드한 자료

[FTP]: 파일 전송 및 관리(대용량 업로드 지원)

(화면자막,음성)

둘째, 이용자 개별 클라우드 저장 공간인 마이드라이브를 제공해 데이터 처리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화면자막)

DataON에 On해야 하는 이유: GPU 활용, AI분석환경제공

(화면자막,음성)

셋째, CPU를 활용한 AI분석이 가능하도록 공개된 분석도구와 빅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할 수있는 클라우드 분석환경을 제공해 연구자들의 연구편의를 크게 제고합니다.



(화면자막)

DataON에 On해야 하는 이유: 공동,융합 연구 활성화 → 새로운 발견 새로운 가치 창출

(화면자막,음성)

넷째, 이용자 간 교류를 돕는 커뮤니티 지원 기능이 있어 공동연구-융합연구를 활성화해 새로운 연구 가치를 창출합니다.


(음성)

다섯째, 정부 및 정책입안자 분들은 DataON으로 연구자들의 연구 행태를 분석할 수 있어 연구개발 예산을 효율적으로 투자, 편성할 수 있습니다.


(화면자막)

신영호 연구원(KISTI 연구데이터공유센터)

(화면자막,음성)

안녕하세요, 연구데이터공유센터 신영호입니다. DataON은 2018년도 시범서비스를 거쳐, 현재 2단계 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획,개발 단계에서부터 출연연과 분야별 전문센터, 학회 등 연구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해외 주요 연구데이터플랫폼들을 벤치마킹한 결과를 바탕으로 설계했습니다.


(화면자막)

해외기관과의 연계,협력: ARC[스위스], ARDC[호주] → 미국 및 아시아 국가와의 연계 추진 중

(화면자막,음성)

유럽의 OpenAIRE, 호주의 ARDC와 같은 세계적인 플랫폼과의 연계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고, 

일본, 미국, 중국 등의 연구데이터플랫폼과 연계를 계속하여 계획 및 추진하고 있습니다.


(화면자막)

데이터 연계: Kobic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 KRISS 한국표준과학연구원, KIGAM 한국지질자원연구원,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NIA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서비스 연계: National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NDSL, 한국DOI센터, DATA

플랫폼 연계: ardc, OpenAIRE, NII RCOS

(화면자막,음성)

또한, KOBIC 등 전문데이터센터,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의 출연연과도 연계를 완료 및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화면자막)

dataon

연구데이터 3,300,000건 확보

세계 연구데이터 74%이상 확보 목표

(음성)

현재 해외2개 처, 국개 6개 처와의 플랫폼 및 리포지토리 연계를 완료했으며, 3백3십만 건 이상의 연구데이터를 확보했습니다. 

계획한 연계추진이 완료되는 시점에는 세계 연구데이터의 74%이상에 이르는 연구데이터를 DataON에서 서비스할 수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음성)

앞으로도 저희 KISTI 연구데이터공유센터는 이용자의 피드백을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수용함으로써 서비스를 개선 및 확장하고, 

더 나은 DataON을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화면자막,음성)

dataon은 우리나라의 높은 과학기술력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꼭 필요한 '데이터 공유 문화'조성에 기여할 것입니다.

연구데이터 공유 문화 정착에 앞장서겠습니다! 


(음성)

화이팅! 



(화면자막) 

KISTI www.kisti.re.kr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최나은
  • 연락처042-869-096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