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연구데이터 글로벌 협력 체제 구축

최영진 2018-10-19 View. 10,132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지난 16일 그리스 Athena Research & Innovation Center(기관장 Yannis Ioannidis, 이하 ARC)연구데이터 공유 및 활용과 관련된 전반적인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하였다.


ARC는 그리스에 위치하고 있으며, 다양한 콘텐츠 및 데이터 처리 기술, 디지털데이터 큐레이션, 유통 정보시스템 등을 보유한 전문 연구기관이다. 또한 유럽 전체의 연구논문 및 연구데이터 리포지터리 통합연계한 연구데이터 통합 플랫폼인 OpenAIRE를 운영하고 있다.


  ㅇ 최근 5년 동안 200여개 이상의 국가 및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으며, 1000개 이상의 출판물을 제작하여 국제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KISTIARCOpenAIRE와 오픈데이터, 오픈엑세스 연구 논문 및 데이터 교환과 관련 시스템 연계를 위한 협력이 이루진다.


  ㅇ 데이터 분석, 데이터 관리, 디지털 인프라 및 관련 연구, 데이터 생태계의 서비스 및 혁신 분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인적 교류 및 공동 연구, 학술 활동 등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KISTI연구데이터 공유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유럽의 업무 파트너를 구축함으로써 전 세계의 다양한 국가들과 글로벌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데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KISTI는 지난 50 여 년 동안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개발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으며, 금년에 세계 11위의 슈퍼컴퓨팅 인프라를 구축하였고, 국내 최대의 과학기술정보와 연구데이터를 연결하는 국가 혁신 성장을 위한 확고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ARC와 좋은 파트너 관계를 구축하여 우리 모두에게 유익한 성과를 창출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Signing Ceremony of Memorandum of Understanding for Science and Technoligy Information Cooperation 사진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