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세계 각지 한인과학자들 오프라인에서 즐거운 소통

최영진 2018-10-30 View. 10,730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10월 29일부터 7일간 세계 곳곳에서 코센 회원들이 모여서 자유롭게 토론하는 ‘코센데이(KOSEN Day)’가 개최된다고 밝혔다.


 ㅇ 코센(한민족과학기술자네트워크, KOSEN, www.kosen21.org)은 전 세계 한인 과학기술자들을 하나로 연결하는 네트워크 서비스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가 지원하고 KISTI에서 운영하는 사업이다.


□ 올해 8회째를 맞이한 ‘코센데이’는 세계 코센 회원들이 각지에서 모이는 행사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과학기술’이란 주제로 8개국 55개 장소 411명이 토론을 벌이게 된다. 기술의 진보와 함께 지구 환경을 위협하는 문제들을 논의하고 기술과 함께 과학기술자들의 사회적 책임을 함께 고민해본다.


□ KISTI는 코센 회원들이 함께 모여 토론을 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매년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행사 후에는 토론 내용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토론 내용을 정책보고서로 작성하여 정부 기관에 배포하고 있다.


□ 코센은 14만여 명의 회원들이 세계 각지에서 직접 수집하고 생산한 차별화된 정보를 구축하여, 전 세계 한인과학기술자들의 지식커뮤니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ㅇ 코센의 전문가 회원들이 작성한 코센리포트는 1만 건 이상 구축되었으며, 이 리포트들은 연구 기획, 논문 작성 등에 활용되고 있다. 코센리포트를 활용하여 국책과제를 수주하기도 하고, 국내뿐 아니라 외국(말레이시아)의 정부 과제를 수주한 사례도 보고되고 있다.


 ㅇ 이 외에도 코센은 7천 건 이상의 연구실정보, 23만 건의 국내외 수집정보, 해외한인기업정보 633건, 18개국의 56개 한인과학기술자단체, 12개국 264개의 한인학생회 정보 등 다른 곳에는 없는 차별화된 정보를 구축하여 제공하고 있다.


 ㅇ 코센 회원간 질의응답과 자발적 자료 공유는 50만 회에 달하고 있다. 질의응답 과정을 통해 만나 의견을 교류하다 함께 연구를 수행한 사례들도 다수 있다.


□ 코센은 국내 대학과 해외 기업을 연결하고, 국내·외 한인연구자들을 연결하여 국제공동연구를 수행토록 하는 등 국내와 해외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ㅇ 지난 3년간 지방 국립대학교의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을 위해 미국 서부에 위치한 재미 한인 기업들을 연결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부생들을 매년 미국으로 파견하고 있다.


 ㅇ 코센에서는 국제공동연구를 할 수 있도록 국내 회원과 해외 회원의 연결도 지원하고 있다. 국내에 계신 분과 해외에 계신 분이 함께 연구를 수행하여 SCI 저널에 논문을 발표한 사례도 다수 있다.


□ 코센 연구책임자인 KISTI 윤정선 책임연구원은 “코센 네트워크를 더욱 공고히 하고, 전문가들의 참여가 필요한 글로벌 이슈 해결, 국제협력 등 코센 회원들의 참여를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참조

kosen

2018 제8회 코센데이 KOSEN DAY

코센 회원 5명 이상이 모여 반짝이는 토론을 나누면, 세계 어디든 코센이 식사비를 지원합니다!

  • 모임날짜: 2018년 10월 29일 (월) - 11월 4일 (일) 일주일 중 하루 선택
  • 지원내역: 식비_국내: 2만5천원/국외: 3만원(인당)
    결과 보고서 제출이 완료된 후, 코센데이 지원금을 송금해 드립니다.
    * 자세한 사항은 참여팀에 개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더블찬스_후기가 가장 알찬 최고의 한 팀에게는 코센이 또 한 번 쏩니다!
  • 신청대상: 코센회원(과학기술분야 종사자, 이공계 학생) 5명 이상 최대 10명
  • 신청기간: 2018년 9월 27일 (목) ~ 10월 25일(목)
  • 선정발표: 2018년 10월 26일 (금) 코센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안내


    KOSEN DAY 참가 신청하기

오프라인에서 만나는 즐거운 소통의 시간! 사람을 아는 재미와 깊이있는 생각 나눔에 함께하세요~!

코센데이, 이렇게 진행됩니다.

step1 맛있는 식사와 유쾌한 토론

제 8회 코센데이 토론주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과학기술"
지속가능발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1992년 UN회의에서 채택된 '리우환경선언'에서 공식적으로 채택된 용어인 '지속가능발전'은 한마디로 후손들이 잘 살 수 있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는 지구를 만들자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30년 가까이 지난 오늘날에도 우리는 심각한 에너지 고갈 문제, 환경 문제 등에 당면해 있습니다. 꼭 에너지, 환경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100년, 200년 후에도 이 지구가 지속가능하기 위해 여러분들이 종사하고 있는 분야들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야 할지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2118년의 지구는 어떤 모습일까요? 암울한 미래가 그려진다면, 그것을 막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여러분의 상상을 공유해주세요!


step2, 사진과 토론후기 업로드:
2017년 코센데이 후기 보러가기

담당자: 박성은/ Email: kosen21@kisti.re.kr/ tel: 042)869-1755

COPYRIGHT 2018 KOSEN ALL RIGHTS RESERVED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