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세계 제온파이 라이츠랜딩 슈퍼컴퓨팅센터 한 자리에

최영진 2018-11-09 View. 12,370

한국과학기술정보원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6() 대전 KISTI 본원 국제회의실에서 슈퍼컴퓨터 5호기의 성공적인 활용을 위한 제온파이 나이츠랜딩(Xeon Phi Knights Landing, 이하 KNL) 컴퓨팅 공동기술 워크숍을 개최했다.


슈퍼컴퓨터 5호기와 같은 KNL 기반의 슈퍼컴퓨터를 활용하는 해외 슈퍼컴퓨팅센터의 연구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성공적인 활용 사례를 발표하고 시스템 운영 경험을 공유하는 장이 마련되었다.


KISTI 슈퍼컴퓨터 5호기는 저전력 매니코어프로세서인 KNL 8천여노드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측성능 13.9 PFlops(이론성능 25.7 PFlops)으로 세계 11위의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세계 슈퍼컴퓨터 톱 20위 순위 안에 KNL 기반의 슈퍼컴퓨터는 7대가 포진하고 있다. 이번 KNL 슈퍼컴퓨팅센터 국제워크숍에서 소개되는 미국 로렌스버클리연구소 NERSC 슈퍼컴퓨팅센터의 Cori 시스템(10), 일본 쯔꾸바대학 슈퍼컴퓨팅센터의 Oakforest-PAC 시스템(12), 미국 텍사스주립대학 TACC 슈퍼컴퓨팅센터의 Stampede-2 시스템(15)KISTI 슈퍼컴퓨팅센터 누리온 시스템보다 1~2년 앞서 구축되어 이미 성공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중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일본 쯔꾸바대학 타이스케 보쿠 교수, 미국 NERSC의 리차드 거버(Richard Gerber) 박사, 미국 TACC의 토드 에반스(Todd Evans) 교수 등이 발표자로 참석하여, 각 기관의 KNL 기반 슈퍼컴퓨터들에 대한 소개 및 이를 활용한 과학 연구사례들에 대한 강연이 이어졌다. KISTI는 인텔 초병렬컴퓨팅 활용연구사업(IPCC)책임을 맡고 있는 류 훈 박사가 연사로 참여해 KNL 시스템을 최적의 상태로 활용하기 위해 수행해 오고 있는 거대 양자계산 연산성능 최적화 연구내용을 소개하였다.


KISTI 황순욱 국가슈퍼컴퓨팅본부장은 이번 워크숍은 우리나라보다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 미국과 일본의 KNL 슈퍼컴퓨팅센터와의 교류의 장 이었다.“”KNL 시스템에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석 활용 경험을 전수 받아, KISTI 슈퍼컴 5호기 누리온을 전통적인 계산과학에서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야에서도 성공적으로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Collaborative Technical Workshop on High Performance Computing with Knights Landing (KNL) Systems 사진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