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첨단 사이언스·교육허브개발(EDISON) 서비스 인터넷에코어워드 ‘서비스 혁신대상’ 수상

최영진 2018-12-12 View. 17,783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첨단 사이언스 ·교육 허브 개발 사업(이하 EDISON*)’이 인터넷에코어워드(iECO AWARD) 2018에서 4차 산업혁명 핵심인 전문 SW 인재양성 플랫폼 서비스로 서비스 혁신대상을 수상했다.

     * EDISON (EDucation-research Integration through Simulation On the Net): 슈퍼컴퓨터 연동 웹기반 플랫폼에 이공계 전문분야별 계산과학공학 SW들을 탑재하여 언제 어디서나 활용할 수 있게 구축된 4차 산업 인재양성용 교육·연구 서비스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9개 기관에서 후원하는 인터넷에코어워드는 인터넷 비즈니스 및 서비스 모델의 개발 및 보급,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미래 지향적인 인터넷 기술 개발, 인터넷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 등을 통해 건강하고 풍요로운 인터넷 생태계 발전에 기여한 개인 및 기업·단체에 대해 시상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으로 KISTI가 개발한 EDISON 서비스는 현재 7개 전문분야** 50여 개 대학 연구팀에서 개발한 약 1,200여 종의 계산과학공학 응용 SW 및 콘텐츠를 탑재한 사이버 교육·연구 환경으로 연간 1만 명 이상의 사용자들에 의해 꾸준히 활용되고 있다.

   ** 전문분야: 구조동역학, 전산설계, 전산의학, 도시환경, 전산열유체, 계산화학, 나노물리


이번 인터넷에코어워드에서 서비스 혁신대상을 받은 EDISON플랫폼서비스는 범용 개방형 플랫폼에 기반한 7개 전문 연구 분야 웹 포털 구축을 통해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전주기적으로시뮬레이션·데이터 교육 및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공계 SW-Data 기반 융합플랫폼으로 활용을 통해 전문분야 융합과 이론/실습 융합, 시뮬레이션-데이터 융합이 가능한 부분을 높게 평가받았다.


KISTI 이종숙 계산과학플랫폼센터장은 계산과학공학 분야에서 다뤄야 하는 컴퓨팅 지식과 여러 이공계 연구 분야 지식을 시뮬레이션 및 데이터 기반 실습으로 자연스럽게 학습해온 4차 산업혁명 시대 실질적으로 필요한 융합인재들을 양성하고 있다는 성과를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큰 보람과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최신 기법들을 지속해서 접목하여 대한민국 이공계 고등교육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DISON플랫폼서비스 홈페이지 사진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류지윤,이해준
  • 연락처042-869-067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