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침수 문제 해결 솔루션’세계에서 우수성 인정

최나은 2019-07-11 View. 12,862

‘KISTI, 침수 문제 해결 솔루션세계에서 우수성 인정

- KISTI, GIS 업계 최대 규모 행사인 UC 2019에서 혁신사례로 선정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 지난해부터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 이하 인천시)와 협업을 통해 개발 중인 데이터 기반 도시 내 침수 문제 해결 솔루션이 세계적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세계 최대 지리정보시스템(이하 GIS) 소프트웨어 기업인 에스리(ESRI)10(미국 현지시간) 미국 샌디에고에서 개최한 유저컨퍼런스 2019(이하 UC)에서 실시간 침수 예측 솔루션이 전문 연구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협업을 통해 도시 내 침수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선진 사례로 평가 받아 SAG(Special Achievement in GIS, 이하 SAG)상을 수상 했다고 밝혔다.


* UC는 세계적인 GIS 소프트웨어 기업인 에스리가 매년 주최하는 GIS 업계 최대 규모 행사로써, 전 세계 약 140개국 18,000명 이상의 GIS 연구자 및 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GIS 연구, 산업 동향 및 첨단기술을 공유하는 자리이다.

 

KISTI 는 최초로 데이터/인공지능/슈퍼컴퓨팅 기술을 기반한 실시간 침수 예측 솔루션을 개발하여 도시 내 침수 사전 대응을 위한 골든타임 확보를 통해 안전한 도시 형성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SAG 어워드는 매년 미국 에스리 본사에서 수상하는 GIS 특별공로상으로 세계 사용자 중 GIS를 통해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거나 기관 내 혁신을 이끈 사례를 선발해 10만 곳 이상의 ArcGIS 소프트웨어 사용 기관 중 GIS 기술로 탁월한 성과를 이룬 곳을 선정하여 수여한다.


SAG를 수상한 대표 해외기관으로는 UNICEF, NASA, NOAA, U.S. Navy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육군본부, 한국수자원공사, SK E&S 및 다음 커뮤니케이션 등이 수상하였다

      

KISTI와 인천시는 지난해 업무 협약을 체결, 도시경쟁력 강화 및 시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KISTI데이터, 슈퍼컴퓨팅 인프라, 인공지능 분석기술과 인천시의 지역데이터를 융합하여 침수 외에 대중교통, 미세먼지 및 지진분야 문제 해결 솔루션을 동시에 개발하고 있다. 솔루션은 최종적으로 2020년 완성 및 실증을 목표로 하며 GIS 플랫폼을 통해 도시모델링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