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구축을 위해 글로벌 협력 체계 확대

최나은 2019-07-17 View. 14,855

KISTI,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구축을 위해 글로벌 협력 체계 확대

- KISTI, ARDC Ltd 업무협약 체결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Australian Research Data Commons Limited(CEO Rosie Hicks, 이하 ARDC Ltd.)716일 호주 시드니에서 국가연구데이터 공유 체계 구축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데이터 교환, 인프라 상호 운용, 연구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 경험 교류, 전문가 교류, 공동연구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KISTI 는 글로벌 데이터 생태계 선도를 위해 유럽에 이어 호주, 일본, 미국 등 전 세계의 다양한 국가들과 글로벌 협력 체계 구축을 확대하고 있으며, 선진국과의 글로벌 협력증진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집약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구축에 힘을 모을 예정이다.


ARDC 는 호주 연구데이터 인프라와 서비스를 10년 이상 운영 및 관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호주의 eResearch를 주도하고 있다. 또한 ARDC는 호주 정부 주도하에 세계적 수준의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ARDC Rose Hicks 소장은 이번 MOU를 통해 연구데이터 수집 및 분석에 대해 양 기관이 긴밀히 협력 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다.”고 밝히며, “앞으로 연구데이터 분야 이외에도 슈퍼컴퓨팅 인프라 구축 및 운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이어나갔으면 좋겠다.” 라고 말했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ARDC LtdKISTI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연구데이터 공유·검색 기술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기반의 대용량 연구데이터 분석·활용 분야의 협력도 추진하고자 한다. 연구데이터의 확보·공유 수준을 넘어 효과적인 연구데이터 분석 활용 수준을 달성하여 국가 R&D 생산성 제고와 혁신에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