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포항가속기연구소와 대형 연구 장비⋅시설 공동 활용 협력

최나은 2019-09-03 View. 5,308

KISTI, 포항가속기연구소와 대형 연구 장비시설 공동 활용 협력

- 대형 연구 장비시설 및 IT 인프라 공동 활용 -

- 대용량 실험 데이터 생산처리분석 및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상호 교류지원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포항가속기연구소(소장 고인수, 이하 PAL)93일 경북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내에 위치한 PAL에서 대형 연구 장비시설 공동 활용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PAL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KISTI 최희윤 원장, 슈퍼컴퓨팅본부 황순욱 본부장, 과학기술연구망센터 석우진 센터장, 대용량데이터허브센터 윤희준 센터장과 PAL 고인수 소장, 방사광연구단 신현준 단장, 4세대 빔라인부 나승유 부장 등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양 기관은 협력을 기반으로 대형 연구 장비시설의 공동 활용과 대용량 실험 데이터의 효율적인 분석환경 구축을 통하여 국가과학기술 및 양 기관의 발전에 기여하기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 연구 장비시설 및 IT 인프라의 공동 활용 실험데이터 분석 방법 및 기술 교류 등 연구 협력 추진 대용량 실험 데이터 생산처리분석 및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상호 교류지원 기타 각 기관 발전에 필요한 사항 등을 협력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양 기관은 협약에 앞서 지난 20175월부터 PAL-4세대방사광가속기의 SFX(Serial Femtosecond Crystallography)실험을 통해 생성되는 대용량 실험데이터의 공동 활용분석을 위한 컴퓨팅 환경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해 오고 있다.


PAL 고인수 소장은 앞으로는 34세대 방사광가속기에서 발생하는 대용량의 실험데이터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처리분석하는가가 양질의 연구 성과를 내는 척도가 될 것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KISTIIT 인프라를 활용하게 되면, 내외 포항가속기연구소 이용자들에게 더욱 효율적인 분석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계기가 되어 한국의 과학기술 발전에 기대 이상의 시너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국가 연구데이터 공유활용과 국내 대형 연구 장비시설의 공동 활용을 촉진하고 기초연구 분야 대용량 실험데이터의 효율적인 분석환경 구축을 통하여 국내 관련 연구 분야의 연구경쟁력 강화를 기대한다추후 지속적인 연구자 교류 및 공동연구역량 강화를 추진하기로 협의했다고 말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이해준,최나은
  • 연락처042-869-067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