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의 기술사업화 플랫폼 확산세 계속

최나은 2019-10-30 View. 9,426

KISTI의 기술사업화 플랫폼 확산세 계속

- (사)기술거래사회와 ‘데이터 기반 기술사업화 지원 플랫폼’ 활용 논의 -




[사진]KISTI 데이터 기반 기술사업화 지원 플랫폼 메인화면 < http://smartk2c.or.kr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이 개발한 ‘데이터 기반 기술사업화 지원 플랫폼’(이하 기술사업화 플랫폼)이 계속해서 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 기술사업화 플랫폼은 지난 20여 년 동안 축적한 KISTI의 기술사업화 방법론과 노하우를 하나로 모은 것으로, 기술사업화 지원을 필요로 하는 기관·기업이 급증함에 따라 연구원들이 일일이 대응하기 어려워지자 지원사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빅데이터 기반으로 구축한 플랫폼이다.

- 패키지 형태의 플랫폼에는 신성장동력 발굴에서부터 유망기업 선별, 기술사업화 역량진단, 글로벌 시장경쟁력 평가, 기업 모니터링 등 다양한 KISTI의 기술사업화 지원 모듈들이 탑재돼 있어, KISTI는 기술이전 대상 기관의 특성에 맞게 이 모듈들을 수요자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KISTI 기술사업화 플랫폼의 가장 큰 특징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술사업화 과정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기술사업화 지원을 표방한 기존의 사업들은 출연(연) 등 공공기관이 개발한 기술을 기업에 이전하는 데만 주로 집중해왔다. 그러다 보니 기술이전을 받은 이후 실제 매출 발생까지의 사업화 과정은 공백상태에 놓여있었다. 그러나 이 플랫폼은 빅데이터 기반의 정확한 기업분석·기술분석을 토대로 기술사업화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 및 실행 방향을 설정하는 데 초점을 맞춰 사업화의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이 플랫폼은 이미 대전광역시(이하 대전시)의 중소기업 지원사업인 ‘생생기업 해커톤 캠프’ 사업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의 여러 사업에 실제로 적용되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대전시의 한 기업은 제품 생산성을 10배 가까이 끌어올리며 300억 원 이상의 매출증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올 5월에는 김해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김해산업진흥의생명융합재단에 플랫폼을 이전하여 지역 강소기업 육성에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사)기술거래사회와 기술사업화 플랫폼 활용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사)기술거래사회는 기술거래·사업화에 대한 전문가 양성 교육, 기술거래 중개, 기술경영 컨설팅, 기술가치 평가 등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 KISTI가 협력 가능성을 타진하는 플랫폼은 기업의 현황 데이터를 정밀 분석하는 ‘기업 모니터링’, 기업의 사업화 역량을 심층 진단하는 ‘기술사업화 역량진단’ 그리고 기업이 보유한 제품의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글로벌 시장경쟁력 평가’ 의 3개 모듈을 탑재한 플랫폼이다.

(사)기술거래사회 김현태 부회장은 “KISTI의 기술사업화 플랫폼은 기존의 플랫폼들과 확연히 다르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정량적으로 기업의 사업성을 분석하고 여기에 전문가의 정성평가를 더해 매우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며, 단순히 기술평가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에 초점을 맞춰 실제로 제품이 팔릴 가능성을 파악해준다. 또한, 한 번 플랫폼을 구축해 놓으면 계속해서 평가이력이 쌓이면서 자체적으로 시스템이 지능화된다”며, “향후 (사)기술거래사회는 물론, 국내 수많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KISTI 데이터분석본부 김은선 본부장은 “기술사업화 플랫폼 이전은 정보분석 분야 국내 최고 기관으로 입지를 굳힌 KISTI가 보유한 공공기술을 민간에 적극 확산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앞으로 더 많은 기관·기업이 KISTI의 기술사업화 역량을 제공받아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