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NSR, 국가사이버안전 R&D 역량 강화 업무협약

손영주 2019-12-16 View. 35,775

KISTI-NSR, 국가사이버안전 R&D 역량 강화 업무협약

- 급증·진화하는 사이버 위협 시대 도래, 사이버안보 공조체계 구축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16KISTI 대전 본원에서 국가보안기술연구소(소장 조현숙, 이하 NSR)와 국가 사이버안전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근, 국가차원의 경제·사회적 혼란을 야기하고 국가 중요정보 자원을 겨냥한 사이버 위협이 급증함에 따라 사이버안전 유관기관 간의 상호협력 필요성이 대두돼 왔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급변하는 보안위협 대응 및 거버넌스 체계구축을 위해 사이버위협 침해대응 기술 교류 사이버위협 정보공유 사이버위협 대응역량 강화 공동연구 양자암호통신을 비롯한 차세대 네트워킹 기술교류 등을 협력해 나간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을 계기로 KISTINSR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경로에서 수집된 사이버위협 정보 및 축적된 노하우를 통해 공동대응 필요성이 있는 광범위한 사이버 위협을 보다 신속하게 대응하고 피해 확산을 방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KISTI가 독자 개발한 통합보안정보분석시스템(SMARTer), 사이버위협 실시간 및 추적 가시화 시스템(VizSpacer, VisCosMos), 보안관제전용 AI 모델 및 자동화 플랫폼 등 첨단 보안관제 기술력과 국내·외에서 각광받고 있는 NSR차세대 정보보안기술 역량이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NSR과의 이번 업무협약은 그동안 쌓아온 NSR의 혁신적인 정보보안 기술 및 상호공조체계를 통해 데이터를 공유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역동적인 과학기술 데이터 생태계 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NSR 조현숙 소장은 “KISTI의 뛰어난 보안관제 기술력을 기반으로 급증·진화하는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보안역량을 강화하여 국가사이버안전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손영주
  • 연락처042-869-0997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