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노멀 시대의 과학기술 데이터 기반 R&D 전략

손영주 2020-08-25 View. 1,210

뉴노멀 시대의 과학기술 데이터 기반 R&D 전략

- 새로운 가치 창출과 선도형 R&D 전환을 위한 기회 -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참조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국가와 국민을 위한 데이터 생태계 중심 기관

KISTI ISSUE BRIEF

KISTI ISSUE BRIEF는 국가 과학기술 정보분야 대표기관인 KISTI가 최근의 과학기술 정보 고나련 현안 이슈를 발굴, 분석하여 시사점 및 해결 방안 을 제시하고자 발간합니다.

정도범/ 제 24호 2020.08.24 뉴노멀 시대의 과학기술 데이터 기반 RnD 전략 -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 관점에서 -

목차

  • CH01.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뉴노멀 시대의 도래 - 코로나19 사태와 비대면 경제의 확산, 코로나19 위기 극복 과정에서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 뉴노멀 시대의 도래
  • CH02. 뉴노멀 시대를 위한 과학기술 정책 동향 - 해외 과학기술 정책, 국내 과학기술 정책, 주요 시사점
  • CH3. 과학기술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방향 - 데이터 분석과 활용기회, 데이터 분석과 활용을 위하 협력 강화, 데이터 분석과 활용 환경 조성
  • CH04. 과학기술 데이터 기반 R&D전략 - 공공 및 민간 부문의 주요 역할, 데이터 분석과 활용 제고를 위한 방안, 정책적 제언

요약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는 일상생활에서의 비대면문화(Untact culture)확산과 경제 사회 전반에 걸친 비대면 경제(Untact economy)라는 큰 변화를 촉발시켰다. 이러한 비대면화는 디지털화와 온라인화를 기반으로 더욱 심화, 확산되어 감염병 만연시대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잡아 뉴노멀(New Normal)시대를 열고 있다. 뉴노멀 시대에서는 기존과 새 시대의 가치들이 혼재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과학기술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세계 주요국에서는 뉴노멀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자국의 과학기술 역향을 총 집결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과학기술 기반의 한국판 뉴딜 전략을 통해 경제구조 고도화, 일자리 창출과 함께 디자털 경쟁력 확보에 중점을 두는 전략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가 데이터 경제를 수용하는 계기를 마련함으로써 축척된 대규모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과학기술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융합하여 미래를 예측하고, 이를 공 및 산업 문야의 다양한 데이터와 결합하여 각종 사회현안 해결과 국민 삶의 질 향상 등과 관련된 의사결정 지원에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 각층에서의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는 국민의 인식 전환과 함께 중요시되어야 하며, 과학기술 데이터 분석과 사회적 활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선도형 RnD를 활성화하는 계기를 조성하기 위한 선제적인 정책 및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

https://www.Kisti.re.k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다가오는 뉴노멀 시대에 대응하여 과학기술 데이터의 분석 및 활용 방향과 이를 바탕으로 R&D 전략을 제시한 『KISTI 이슈브리프*』를 발간하였다.

  * KISTI 이슈브리프 : KISTI는 국가과학기술정보 분야 대표 연구기관으로서, 최근의 국가·사회 이슈에 대해 폭넓은 조사와 정보/데이터 기반 분석 기법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과 시사점, 대응 방안을 제공하고자 “KISTI 이슈브리프”를 발간함(https://www.kisti.re.kr/promote/post/issuebrief)


2019년 12월, 중국에서 처음 발생한 코로나19는 높은 전파력으로 인해 전 세계로 확산되었고,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비대면 경제를 확산시키고 있다.

  ㅇ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이 계속 발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2020년 8월 23일 현재 전국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다시 격상되는 등 종식 시점도 매우 불확실한 상황이다.

  ㅇ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는 사람과 직접 연결되거나 접촉하지 않는 비대면 경제의 확산을 초래하였으며, 온라인 교육, 재택근무 등이 수용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ㅇ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사회가 크게 변화함에 따라, 과학기술의 역할이 강조되고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이 부각되는 티핑 포인트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와 AI가 적극적으로 활용되었고, 코로나19 이후 뉴노멀 시대에서도 데이터 분석과 활용 기반의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접근 방식이 중요해질 것이다.

  ㅇ 데이터·AI는 코로나19의 확산을 예측하고, 사전 유입 차단, 감염 여부의 신속한 진단 등에 활용되고 있다.

  ㅇ 우리나라도 과학기술과 임상·행정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을 통해 매우 효과적인 방역 체계를 구축하였다.

  ㅇ 데이터 기반의 접근 방식은 국가 방역의 신뢰성과 효과성을 제고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고, 뉴노멀 시대에서의 환경 변화에 대한 예측과 대응 방안 마련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다.


뉴노멀 시대에 대비하여 세계 주요국은 데이터와 AI 등을 활용한 과학기술의 역할을 강조하며, 디지털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ㅇ 미국, 영국, 중국, 일본 등은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를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 있으며, 인프라 구축, 데이터 공유·활용, 다학제적 공동 연구 등을 통한 혁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ㅇ 우리나라도 감염병 대응 및 미래 성장 등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며,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하기 위해 데이터 댐 구축 등 디지털 뉴딜을 추진하고 있다.

  ㅇ 향후 국가들 간의 디지털 경쟁력은 다양한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할 것인가에 크게 좌우될 것이다.


디지털 경제, 데이터 경제가 강조되는 뉴노멀 시대에서 과학기술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ㅇ 데이터 분석은 과학기술 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단순한 상황 분석에서 미래 예측과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화해야 한다.

  ㅇ 각종 사회현안 해결 등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과학기술 분야를 포함해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융합해야 하고, 데이터 가치 창출 과정에 참여하는 주체들 간에 유기적으로 연계·협력해야 한다.

  ㅇ 이를 위해 국민의 인식 전환,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 등을 통해 데이터 분석과 활용을 위한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 과학기술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 및 선도형 R&D로의 전환을 위한 선제적인 정책 및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ㅇ 공공 부문은 과학기술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여 미래 예측과 의사결정 지원뿐만 아니라, 코로나19 등 사회현안에 대해서도 신속한 대응이 요구된다.

  ㅇ 데이터 분석과 활용의 활성화를 위해 데이터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데이터의 원활한 공유·활용을 위해 데이터 3법의 후속조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ㅇ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 기술과 시장 수요, 경제·사회적 변화를 통합적으로 분석·예측하여 선도형 R&D로 전환할 수 있는 정책 및 전략을 수립해나가야 할 것이다.


KISTI 최희윤 원장은“뉴노멀 시대에 사회 전반에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증거기반 접근 방식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며, KISTI는 과학기술 등의 데이터를 자유롭게 공유·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생태계를 구축하고 데이터 기반 선도형 R&D로의 전환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손영주
  • 연락처042-869-0997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