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전국 단위 ‘국가 고성능컴퓨팅(HPC) 실태조사’ 나선다

손영주 2020-08-26 View. 426

KISTI, 전국 단위 ‘국가 고성능컴퓨팅(HPC) 실태조사’ 나선다


<KISTI 국가슈퍼컴퓨팅센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9월부터 10월까지 약 2개월 간 고성능컴퓨팅(이하 HPC*) 산업과 인프라의 운영·활용 실태 파악을 위한 전국 단위 ‘국가 고성능컴퓨팅(HPC)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 HPC: High Performance Computing


KISTI는 「국가초고성능컴퓨팅 활용 및 육성에 관한 법률」(이하 초고성능컴퓨터법)에 따라 2011년 국내 유일의 국가초고성능컴퓨팅센터(이하 국가센터)로 지정되어 주관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국가 초고성능컴퓨팅 산업 육성 및 활용 촉진을 위한 주요 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세계 수준의 초고성능컴퓨터(누리온(NURION))를 구축하여 과학기술 및 산업 분야를 지원하는 등 초고성능컴퓨터법 제9조에 따라 초고성능컴퓨팅 생태계 육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KISTI는 이의 일환으로 포괄적 개념인 고성능컴퓨팅 산업 및 활용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국가 차원의 실효성 높은 정책 마련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초고성능컴퓨터법 제15조 및 시행령 제14조에 의거하여 ‘2020년 국가 고성능컴퓨팅(HPC)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실태조사는 크게 ▲HPC 산업 실태조사 ▲HPC 운영·이용 실태조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HPC 관련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부처, 공공기관, 연구소와 대학(원) 등 HPC 관련 기관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조사 항목에는 HPC 기업 업종과 생산품목, 매출 현황 등의 일반적인 내용 외에도 HPC 관련 연구개발 활동, HPC 운영 및 이용 현황과 향후 계획, 인력 현황 등에 대한 내용도 포함된다.


또한, KISTI는 실태조사와 함께 HPC 관련 기업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국내 HPC 산업 현황을 정밀 분석하고, 해당 기업들의 특장점을 소개하는 ‘2020 대한민국 HPC 산업편람(가칭)’을 발간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KISTI 국가슈퍼컴퓨팅본부 황순욱 본부장은 “그간 일부 지역, 혹은 특정 모집단을 대상으로 한 조사는 산발적으로 존재했으나, 그나마도 단편적인 조사로 국가 차원의 실태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국가차원에서 HPC 산업과 인프라의 운영 및 활용 실태에 대한 전국 단위의 조사가 실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실태조사는 단발성에 그치지 않고, 향후 주기적 조사 추진으로 HPC산업의 발전현황을 모니터링하고, 현장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맞춤 정책 수립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으로, “향후 국가 HPC 생태계 활성화와 육성 정책 수립을 위한 유의미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HPC 관련 기관 또는 관계자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손영주
  • 연락처042-869-0997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