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NDSL이 ScienceON과 통합되어 한층 새로워집니다

손영주 2020-11-02 View. 5,169

NDSL이 ScienceON과 통합되어 한층 새로워집니다

- NDSL 보유 국내외 논문, 특허, 보고서 등 1억 건 이상 학술정보와 KISTI 지식인프라 연계 -

- 모바일 및 마이온 웨비나 서비스 제공으로 비대면 연구환경 지원 -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 NDSL 서비스와 통합되어 새로워진 ScienceON 메인화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이 지난 10여 년간 산학연 이용자들이 즐겨 찾았던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이하 NDSL)를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서비스 ScienceON과 통합한다고 2일 밝혔다.


NDSL은 과학기술 연구자들에게 고품질 과학기술정보를 제공하는 과학기술정보 서비스 플랫폼으로, 그간 산학연 관계자 약 14만 명에게 논문‧특허‧보고서‧동향‧연구기관 등 약 1억 건 이상의 콘텐츠 전문 검색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KISTI는 올해 초 ScienceON을 개편하면서 서비스 우선순위가 높은 논문 약 7,000만 건을 비롯해, 동향 정보를 우선적으로 통합하였으며, 이번에는 비SCI 논문, 특허, 보고서, 연구자‧연구기관 정보까지 통합하여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NDSL의 30여 가지 기능과 서비스를 이용자 수요에 따라 분류하여 함께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NDSL에서 제공하는 과학기술정보와 함께 국가R&D정보, 연구데이터, 정보분석 서비스 및 고성능 연구인프라를 ScienceON 내에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MyON을 통해 과학기술 지식인프라를 개인에 맞게 재구성하여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까지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그리고 코로나 19로 과학기술 연구자들의 비대면 연구 활동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 세미나 도구인 웨비나를 연계 제공하여 비대면 의사소통과 연구활동을 지원한다.


한편, KISTI는 그동안 웹서비스로만 제공하던 ScienceON의 주요 서비스를 모바일 환경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번 NDSL과의 통합과 함께 모바일 웹 버전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ScienceON 모바일 서비스는 이용자가 모바일 환경에서도 손쉽게 과학기술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이용자들이 자주 쓰는 메뉴를 중심으로 개발됐다. 이로써 웹사이트뿐 아니라 모바일 환경에서도 과학기술정보 검색은 물론 논문, 특허, 보고서, 동향, SNS, 공지사항 조회 등 ScienceON에서 제공하는 많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KISTI 융합서비스센터 최희석 센터장은 “학술정보 통합검색 중심의 NDSL을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ScienceON으로 통합하여 종합적 연구환경으로 도약하고 있다. NDSL의 방대한 학술정보와 ScienceON의 지식인프라 기능을 연계함으로써 정보검색에서부터 연구지원서비스 활용에 이르기까지 연구자의 연구 생산성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