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2020 미래연구정보 포럼 개최

손영주 2020-12-07 View. 34,319

KISTI, 2020 미래연구정보 포럼 개최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혁신성장을 위한 오픈사이언스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최희윤)은 12월 3일(목)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혁신성장을 위한 오픈사이언스 ’이라는 주제로 2020 미래연구정보포럼을 개최했다.


이 행사는 올해 9회째를 맞는 행사로, 최근 디지털 뉴딜 흐름 속에서 연구 및 산업의 패러다임이 데이터 중심으로 전환하는 이 시기에, 오픈 사이언스와 관련한 국내외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연구데이터의 개방 및 공유 정책, 기술 동향에 대해 논의했다.


< 코로나19 상황 하에서의 오픈사이언스와 데이터 공유(Open Science and Data Sharing Under COVID-19)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있는 Research Data Alliance 힐러리 하나호(Hilary Hanahoe) 사무총장>


특히, 본 포럼에서는 각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 성과를 창출한 과학자들에게 시상하는 2020년도 지식공유대상과 연구데이터·AI 분석활용 경진대회 시상을 함께하여 연구성과물의 개방과 공유에 있어서 본 포럼의 의미가 더욱 컸다.

  o 이날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성경륭 이사장이 ‘한국판 뉴딜의 주요 과제와 성공조건’ 주제로, 이탈리아 Research Data Alliance 사무총장 힐러리 하나호(Hilary Hanahoe)가 ‘코로나19 상황 하에서의 오픈사이언스와 데이터 공유(Open Science and Data Sharing Under COVID-19)’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다.

  o 또한, 지식공유대상은 우수한 연구 성과를 창출한 5명의 과학자에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여하고, 연구 성과의 개방과 활용 생태계를 만드는 데 기여한 5명의 종사자들에게 KSITI 원장상을 시상한다.

  o 또한, 연구데이터·AI 분석활용 경진대회 시상은 연구데이터 부문과 AI 부문에서 우수한 분석활용 결과를 도출한 2명의 수상자들에게 장관상을, 8명의 수상자들에게 KISTI 원장상을 시상한다.

  o 이후, 디지털 뉴딜, Open Access, Open Data, Open Collaboration 4개의 트랙으로 나눠 한국, 미국, 중국 등 국내외 R&D를 수행하는 이해관계자들이 모여서 정책 동향, 사례 등을 발표함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혁신성장과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위한 논문, 연구보고서, 데이터 등 다양한 연구 성과의 개방과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이원욱 위원장은 온라인 축사를 통해 “디지털 뉴딜의 완성을 위해서는 R&D 생태계를 잘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어 조승래 국회의원은 “디지털 뉴딜 정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과학기술 분야 데이터의 개방과 공유 방안을 수립하고 정부와의 적극적인 소통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Public Health Emergency COVID-19 이니셔티브 발족 사례를 통해 R&D 혁신을 위한 연구성과의 개방과 확산뿐만 아니라 디지털 뉴딜, 오픈 사이언스 환경 구축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o 현재 KISTI는 AI 기반의 기술 혁신 및 데이터 경제 견인을 목표로 한 대규모 과학기술 기계학습 데이터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과제책임자인 KISTI 국가과학기술데이터본부 김재수 본부장은 “본 사업이 과학기술분야 AI 기술 연구개발의 기반을 마련하고, 산업전반의 기업 비즈니스에 활용되며 연구조사 시간을 단축하여 데이터를 발견할 기회를 증진시킬 수 있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혁신성장을 위한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하였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