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블록체인 활용 개방형 동료심사 시스템 개발

손영주 2020-12-08 View. 39,081

KISTI, 블록체인 활용 개방형 동료심사 시스템 개발

- 미래 오픈사이언스 학술 출판 기술 선도 -


< 블록체인 기반 개방형 동료심사 시스템 전체 흐름도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블록체인기술을 적용한 개방형 동료심사*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블록체인 기술을 논문투고심사 시스템에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상업 출판사 체제의 학술 출판의 폐쇄성으로 인한 이해충돌 및 비효율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하였다. 이 시스템의 개발은 세계적으로도 손에 꼽을 정도여서, 다가오는 오픈사이언스** 시대에 우리나라가 학술출판계를 주도할 수 있는 발판을 놓은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 개방형 동료심사는 기존의 동료심사에 비해서 심사 과정의 투명성을 높여 심사결과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심사 내용과 심사자를 공개함으로써 보다 질 좋은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 새로운 형태의 동료심사 방식이다.

** 오픈사이언스는 지식공유를 위한 과학계의 오래된 연구 규범으로 인식되었었다. 그러다가, 최근 들어 오픈사이언스는 시대의 조류에 부합하는 새로운 공공정책의 수단으로 주목받게 된 것이다. 즉, 정부 등의 공공기금 지원으로 창출된 공공 연구 성과물을 공개·공유함으로써 얻어지는 성과를 확산하고 극대화하려는 정부 또는 공공기금기관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오픈사이언스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연구 결과로 얻은 성과물인 보고서, 학술 논문, 특허 등의 공개뿐만 아니라 연구 과정과 출판 과정에서 사용되거나 산출된 연구데이터, 소프트웨어, 검토 자료까지 전 연구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에는 지역이나 나라, 소속 기관에 관계없이, 심지어는 일반 시민까지도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시스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블록체인융합기술개발(R&D) 지원사업을 통해 KISTI가 스마트엠투엠, 강원대학교 등과 공동으로 2년간 연구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을 활용해서 동료심사를 수행할 경우, 학술단체들은 논문 투고에서 출판까지 모든 과정을 공개할 수 있어서, 보다 광범위한 심사자 모집을 통한 논문 심사 품질 제고를 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사 보고서 공개로 보다 심도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 시스템은 광범위한 심사자 풀 관리 및 지식기반 시스템을 통한 최적의 심사자 추전 기능도 가지고 있어서, 학술지 편집인들이 동료심사자를 찾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시스템 개발을 주도한 KISTI 서태설 책임연구원은 “이 시스템은 학술출판뿐만 아니라, 연구과제 심사 관리를 비롯해서 지식 검증에까지 다양한 형태로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KISTI는 이 시스템을 자체 발간하는 SCOPUS 학술지인 JISTaP(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Theory and Practice)에 시범 적용한 후 다른 학술지에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