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Creating the Digital Revolution 디지털 혁명이 창출하는 미래유망기술

손영주 2021-09-09 View. 13,740

Creating the Digital Revolution 디지털 혁명이 창출하는 미래유망기술

- KISTI, 2021 미래유망기술세미나 개최 -


2021 미래유망기술세미나 포스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2021년 9월 10일 ‘Creating the Digital Revolution,  디지털 혁명이 창출하는 미래유망기술’이라는 주제로 ‘2021 미래유망기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올해가 16번째인 미래유망기술세미나는 지난 15년간 중소기업형 유망기술, 녹색성장 유망기술, 4차산업 유망기술, 소부장 유망기술, 성장동력 유망기술 등 글로벌 이슈 및 포스트 코로나에 대응하는 핵심유망기술을 발굴하고 그 기술을 확보하여 기술사업화 성공사례를 발표해 시대적 위기를 돌파해 왔다.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이번 세미나는 언컨택트 시대에 맞게 과학기술 데이터를 분석하여 미래유망기술을 도출하였고, 유망사업화 성공사례를 발표함으로써 디지털 혁명 시대의 기업이 가치창출 전략을 세우는데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다.


이날 세미나의 첫 번째 세션에서는 ▲최근 기업가치가 급부상중인 야놀자 김종윤 대표이사가 ‘뉴노멀 시대, 시장의 대응방법’을, ▲전진수 SK텔레콤 메타버스 CO장이 'SK텔레콤이 그리는 메타버스의 미래’를, ▲카카오 안진혁 부사장이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자극하는 구독경제’를, ▲IBM의 백한희 박사가 ‘초전도 큐비트를 활용한 양자컴퓨팅 과제와 방향’에 대해 발표할 계획이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셀트리온 이수영 전무가 ‘디지털 헬스케어 미래전략’을, ▲한화솔루션 중앙연구소 손인완 상무가 ‘탄소중립을 위한 전략 및 기술’을 발표하고, ▲KISTI에서는 미래기술분석센터 양혜영 박사가 그 동안 미래유망기술 도출을 위해 면밀히 데이터를 분석해 온 ‘데이터에서 발견한 미래기술: 위크 시그널’을,  이어서 ▲KISTI R&D투자전략연구센터 원동규 센터장이 ‘정부 R&D 투자 유망분야’를 발표할 계획이다.


미래유망 기술예측 전문가인 KISTI 양혜영 박사는 “미래를 예측할 때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특성과 성장 패턴을 분석하는데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며, 그동안 간과해왔던 데이터의 작은 신호를 면밀히 감지 해내야 코로나 팬데믹 같은 미래 예측이 가능하게 된다” 라고  말한다.


KISTI에서 도출한 10대 포커스 영역은 다음과 같다. (1) Beyond Deep Learning: 딥러닝, (2) Parasitic Computing: 기생컴퓨팅, (3) Platformmunity: 플랫폼기반 커뮤니티, (4) Agile/Leagile Manufacturing: 애자일/래자일 매뉴팩처링, (5) Energy Cloud: 에너지 클라우드, (6) New Carbon: 새로운 탄소물질, (7) Simbiosis: 인류와 지구의 공생, (8) On-Off Mentality: 온오프 정신건강, (9) DNA and RNA: DNA에서 RNA로 확대, (10) COVID-19: 위드코로나 이다.


마지막으로 발표하는 KISTI 원동규 R&D투자전략연구센터장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급격한 디지털 전환으로 인해 경제‧사회 전반에서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는데 인프라, 내부 역량, 상호작용과 같은 시스템에 보완하기 위해 국가연구개발의 투자도 체계적인‘투자평가플랫폼(R&D PIE)’을 통해 유망기술을 선정하여 투자해야 한다”고 정부R&D 투자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KISTI 김재수 원장은 “뉴노멀 시대에는 기존 가치와 새로운 가치의 혼재로 인해 정부·기업·연구자 등 산학연 모든 주체가 의사결정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때에 합리적이고 정확한 가치판단을 도와주는 것은 다름 아닌 과학기술, 그중에서도 데이터 분석이다.”라고 말하고, “앞으로도 KISTI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차별화된 미래기술을 지속해서 제시하고 혁신적 미래가치를 확보할 방안을 찾아 가겠다”고 강조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