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소리기술 지식연구회 발족

손영주 2021-11-01 View. 10,874

KISTI, 소리기술 지식연구회 발족

- 소리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응용분야 탐색·개발·활용 전망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10월 29일(금) KISTI 대전본원에서“소리기술 지식연구회”를 발족했다. 이번 지식연구회 발족 행사는 ㈜에스엠인스트루먼트,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밭대학교를 비롯한 중소기업과 학계, 연구계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자율주행차, 가전, 의료, 로봇 등 다양한 산업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이 완벽히 구현되기 위해서는 음성인식기술과 더불어 다양한 소리 데이터 처리 기술이 반드시 접목되어야하기 때문에 소리기술 지식연구회를 발족하게 되었다고 KISTI는 밝혔다.


KISTI는 본 지식연구회를 통해 소리 데이터 표준화 방안, 슈퍼컴퓨터를 활용한 소리 분야의 빅데이터 연구, 소리기술 연구기관 간 협업, 소리기술 관련 기업지원 등 소리산업 생태계를 활성화시키는데 본 연구회가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KISTI는 2009년부터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산·학·연·관 네트워크인 '과학기술정보협의회(ASTI)'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KISTI 김재수 원장은 지난 3월 취임이후 ASTI 기업들의 디지털전환(DX) 지원을 역점사업 중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다. 본 지식연구회를 발족시킨 것도 DX-ASTI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KISTI 김재수 원장은 “특히, KISTI의 데이터 기술과 기술사업화 경험을 토대로 본 연구회에 참여하고 있는 ASTI 기업 중에서 미래의 데이터 유니콘 기업이 나올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언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소리기술의 산업 및 시장 동향((주)에스엠인스트루먼트 김영기 대표) ▲소리기술의 국내외 최신 연구동향(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음향진동표준팀 장지호 박사) ▲소리기술 지식연구회 운영방안(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충청지원 이윤석 지원장) 등의 주제발표와 함께 소리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응용분야 탐색, 개발 등 소리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토론이 이어졌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