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세드릭 오 프랑스 디지털 국무장관, KISTI 연구현장 방문

손영주 2021-11-18 View. 9,328

세드릭 오 프랑스 디지털 국무장관, KISTI 연구현장 방문

- 데이터센터·슈퍼컴퓨팅센터 방문, 디지털 전환 분야 협력 논의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18일, 세드릭 오(Cedric O) 프랑스 디지털전환 및 전자통신 담당 국무장관을 맞이하여 KISTI 데이터센터와 국가슈퍼컴퓨팅센터를 소개하고, 디지털 전환 분야에 있어 양국 과학기술정보기관 간 협업 등을 논의하였다.


세드릭 오 장관은 2017년부터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디지털경제 보좌관으로 해당 부문을 담당해왔으며, 2019년 디지털 담당 국무장관 역임을 시작으로 현재는 경제재정부 디지털 전환 및 전자통신 담당 국무장관으로 재임 중이다. 디지털 전환과 전자정보통신망, 중소기업과의 협업 등에 관심을 갖고 있는 세드릭 오 장관은 해당 분야에 대한 한국과의 협력에 특히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KISTI는 ScienceON, NTIS 등과 같은 국가과학기술데이터 플랫폼을 서비스 중에 있으며, 25.7PetaFlops의 성능을 갖춘 국가슈퍼컴퓨터 5호기 누리온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과학기술인프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국가과학기술정보 전문기관으로서, 국내외 과학기술정보뿐만 아니라 디지털 뉴딜을 위한 과학기술 분야 데이터 댐을 구축하는 등, 국가 데이터 생태계 조성에 이바지하고 있다.


김재수 원장은, 현장에 같이 참석한 프랑스 국립정보과학・자동화연구소(INRIA)와의 협력관계 및 프랑스 과학기술정보연구소(INIST)와의 협업 등을 언급하면서, 디지털 대전환을 위한 양국의 대표 과학기술정보기관 간 국제협력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이에 세드릭 오 장관도 우수한 인프라와 강점 기술을 바탕으로 디지털 분야에서 양국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협력과 교류의 필요성을 언급하였으며, 대표기관 간 실무차원의 조율을 확대해나가자고 제안하였다.


INRIA의 담당자도 동석하여 보다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시작으로 양국 과학기술정보 기관 간의 글로벌 협업, 공동연구 등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재수 원장은, “디지털 대전환이라는 변화의 물결은 우리 사회의 모든 구조를 혁신시키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우리나라의 국가 과학기술 데이터 최고책임기관(CDO)이라는 임무를 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프랑스 전문기관과도 협력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