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2021 미래연구정보포럼 개최

손영주 2021-12-02 View. 5,245

KISTI, 2021 미래연구정보포럼 개최

- 오픈 사이언스와 미래 데이터 기술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12월 2일(목) 대전 오노마 호텔에서 ‘오픈 사이언스와 미래데이터 기술’이라는 주제로 2021 미래연구정보포럼을 개최하였다.


올해 10회째를  맞는  미래연구정보포럼은  최근  디지털  뉴딜  흐름  속에서 연구 및 산업의 패러다임이 오픈 사이언스 중심으로 전환하는 가운데, 오픈 사이언스 및 디지털 혁신 관련 국내외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오픈 플랫폼, 오픈사이언스 시대의 미래 데이터 기술 및 서비스 공유 정책, 초거대 언어모델, 메타버스, 구독경제 시대의 사용자 중심 데이터 융합 기술 동향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날 기조강연은 한양대학교 신소재공학부 김창경 교수가 ‘Open Data, AI-driven Innovation(오픈데이터, AI 기반 혁신)’을 주제로, 미국 CODATA* 이사 사이먼 허드슨 박사가 ‘CODATA Decadal Programme for ISC : Making Data Work for Cross-Domain Grand Challenges(국제과학위원회 CODATA 10년 프로그램: 도메인 간 거대 도전을 위한 데이터 워크 구축)’을 주제로 진행하였다.

* CODATA(Committee on Data): 국제과학위원회(ISC, International Science Council)가 전 세계 과학기술분야 데이터의 평가, 축적, 보급을 진흥하고 국제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한 데이터 위원회


또한 본 포럼에서는 각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 성과를 창출한 과학자들에게 시상하는 2021년도 지식공유대상(주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진행하였다. 이어, 2021 연구데이터·AI 분석활용 경진대회 시상을 함께하여 우수 연구 발굴과 연구 성과물의 개방과 공유에 있어서 본 포럼의 의미가 더욱 컸다.


본 포럼은 데이터 거버넌스, 오픈 플랫폼, 데이터 기술, 미래데이터 서비스의 4개의 트랙으로 진행되었다. 한국, 미국 등 국내외 R&D를 수행하는 이해관계자들이 주제 관련 정책 동향, 사례 등을 발표함으로써 오픈 사이언스 시대의 디지털 혁신성장과 데이터경제 활성화, 데이터 가치평가, 데이터 디지털 큐레이션 등 다양한 데이터 개방과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이원욱 의원은 축사를 통해 “오픈 액세스는 다가오는 오픈 사이언스 시대 필수 요소이자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이어 조승래 의원은 “데이터 경제, 디지털 전환이 국민 삶의 질 향상으로 직결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과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하였다. 또한 이영 의원은 “데이터 기본법 제정을 통하여 데이터 산업의 편익과 부가가치는 국민 모두가 누려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허은아 의원은 “국민과 국가가 생산하는 모든 데이터를 이용하여 데이터 경제를 활성화하는데 정책 방향을 수립하겠다”하였으며, 이상민 의원은 “과학기술계도 뉴노멀 시대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포럼을 개최한 KISTI 김재수 원장은 “오픈 사이언스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과학기술계는 디지털 혁신, 데이터 중심의 R&D 혁신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또한 ‘<데이터 산업 진흥 및 이용 촉진에 관한 기본법(데이터 기본법)> 제정으로 국민과 국가가 생산하는 모든 데이터가 국민 삶의 질 향상으로 환원되는 데이터 국가 경제 발전의 초석이 마련되었다’고 강조하였다. 본 포럼을 주최한 KISTI는 ‘과학기술인프라, 데이터로 세상을 바꾸는 KISTI’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국가 데이터 최고책임기관(Chief Data Officer)으로의 탈바꿈을 추진하고 있다.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12월 2일(목) 대전 오노마 호텔에서 ‘오픈 사이언스와 미래데이터 기술’이라는 주제로 2021 미래연구정보포럼을 개최하였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손영주
  • 연락처042-869-0997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