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위크시그널 통해 미래 기술 발견한다

손영주 2022-01-18 View. 18,018

KISTI, 위크시그널 통해 미래 기술 발견한다

- 데이터에서 발견한 미래기술, 위크시그널(Weak Signal)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최근 논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기술을 이용하여 과학기술 전 분야에 걸친 위크시그널을 탐지하고 이를 통해 미래기술을 발견하여 제시한『KISTI DATA INSIGHT 제15호* - 미래기술 위크시그널』을 발간했다.

  * KISTI DATA INSIGHT는 국가 과학기술 데이터 최고 책임기관인 KISTI가 과학기술·산업 트렌드를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하여 발간하는 보고서 시리즈로, KISTI가 축적한 분석역량과 데이터 자원을 결합한 참신한 시각의 통찰을 담아 미래 대응을 위한 의미 있는 지침이 되고자 함(https://mirian.kisti.re.kr/insight/insight.jsp).


□ 위크시그널이란 중요성을 아직은 판단하기 어렵지만 미래에 대한 정보를 내포하고 있는 작은 신호 또는 이상 징후를 의미한다. 

  ㅇ 최신 과학기술분야의 위크시그널을 탐색함으로써 장기간 빅데이터 기반의 미래유망기술 예측에서 다루지 않았던 영역을 관찰하고 기술전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ㅇ KISTI는 최근 논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기술을 이용하여 과학기술 위크시그널을 완전자동탐지하는 모델을 개발, 10대 미래기술을 발견하고 2021년 KISTI미래유망기술세미나에서 소개한 바 있다.


□ KISTI 연구진은 논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위크시그널을 발견하는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ㅇ 우선 스코퍼스(SCOPUS) 논문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유의미한 키워드와 키워드 구문을 추출하고, 시계열적인 움직임을 분석하여 최신 떠오르는 키워드, 팝핑키워드(popping keywords, 급부상 키워드)를 탐지하였다.

  ㅇ 또한 논문 빅데이터에 대한 언어모델을 구축하여 팝핑키워드 사이의 관계를 워드임베딩, FastText, 네트워크분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위크시그널 391개를 최종 발견하고, 이에 대한 해석을 거쳐 10대 포커스영역을 선정하였다.


□ 미래기술 위크시그널로 탐지된 10대 미래기술분야의 내용과 최신 트렌드, 향후 방향성 등을 총정리하여 보고서로 발간하였다. 보고서에 수록된 포커스 영역은 다음과 같다.

  ㅇ (1) 딥러닝, 그 다음의 기술, (2) 기생컴퓨팅과 대응기술, (3) 플랫폼 기반 커뮤니티의 확대, (4) 에너지 클라우드의 시대, (5) 유연한 기업이 만드는 미래, (6) 새로운 탄소물질의 등장, (7) 인류와 지구의 공생, (8) 온·오프라인 정신건강, (9) DNA에서 RNA로의 영역 확대, (10) 위드코로나 또는 넥스트코로나

  ㅇ 그 외에도 포커스영역에는 선정되지 않았으나 중요한 영역으로 판단되는 모바일·디지털 헬스케어, 인공장기, 최적화 알고리즘, 차세대 배터리, 암호경제 등을 보고서에 함께 설명하였다.


KISTI 김재수 원장은“KISTI가 발견한 과학기술 위크시그널과 10대 포커스영역은 작은 신호일지 모르지만, 미래에 대한 힌트를 보여준다”라고 밝혔으며, 미래기술분석센터 양혜영 박사 등 저자들은 “논문빅데이터와 인공지능기술을 이용하여 과학기술 전 분야에 걸친 위크시그널 탐지 결과로, 최신 기술트렌드와 미래방향성을 이해하고 미래준비를 위한 정보로서 활용가치가 있을 것이다”라고 언급하였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손영주
  • 연락처042-869-0997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