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2022년 법무부 외국인행정 빅데이터 분석 교육훈련 과정 운영

손영주 2022-04-22 View. 883

KISTI, 2022년 법무부 외국인행정 빅데이터 분석 교육훈련 과정 운영

- 외국인정책 수립 및 효율적 추진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양성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는 ‘2022년 법무부 외국인행정 빅데이터 분석 교육훈련’ 과정을 4월 25일부터 29일까지 1차, 6월 13일부터 17일까지 2차 등 총 2회에 걸쳐 운영한다.


본 과정은 KISTI의 빅데이터 분석 교육 역량을 바탕으로 2021년에 이어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가 보유하고 있는 외국인행정 정보를 외국인정책 수립 및 추진에 활용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운영된다.


본 교육훈련 과정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 슈퍼컴퓨팅, 인공지능 활용 등 KISTI의 내부역량과 법무부가 보유한 외국인행정 빅데이터를 연계하여 데이터 기반 사회문제 해결과 공공서비스 혁신을 달성하기 위한 외국인행정 정보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양성할 예정이다.


이번에 진행하는 2022년 법무부 외국인행정 빅데이터 분석 교육훈련 과정은 ▲메타버스와 데이터과학 기초 이해 ▲빅데이터 분석 도구 및 데이터 활용 ▲외국인정보 빅데이터 분석 및 가시화 등을 주제로 구성하여 법무부에서 실질적인 적용이 가능하도록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역량 강화를 중점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KISTI와 법무부는 빅데이터 분석가 양성을 위한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KISTI 과학기술 인프라를 활용한 법무부 보유 행정 데이터 분석, 외국인행정 빅데이터 플랫폼 개발 등에서도 공동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기반 체계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을 운영하는 KISTI 과학데이터교육센터는 KISTI가 보유한 데이터, 슈퍼컴퓨팅 인프라와 데이터과학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산·학·연·정 재직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KISTI 과학데이터교육센터 안부영 센터장은 “이번 교육훈련 과정을 통해 외국인행정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하며, 정부기관과의 지속적인 협력으로 DT(Data Technology) 기반 사회문제 해결 및 공공서비스 혁신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손영주
  • 연락처042-869-0997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