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창립 60주년 기념식 개최

손영주 2022-06-09 View. 7,480

KISTI, 창립 60주년 기념식 개최

-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국가 과학기술 데이터 최고책임기관 KISTI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9일 KISTI 대전청사에서 창립 60주년 기념식을 가졌다. 1962년 한국과학기술정보센터(KORSTIC)로 시작한 KISTI는 지난 2001년 산업기술정보원(KINITI)과 연구개발정보센터(KORDIC)가 통합하여 출범되었다. 이날 기념식에는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을 비롯하여, 이상민 국회의원(대전 유성구을), 김복철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내주었다.


KISTI는 1962년 문헌복사서비스를 시작으로 1978년 우리나라 최초로 온라인 정보검색 서비스 개시, 1985년 한글 정보검색 서비스 실시 등 우리나라 과학기술데이터 플랫폼 구축의 초석을 마련했다. 또한 전국 시·도청 소재지에 지역정보센터를 설치해 기업현장지원을 추진하였다. 1988년 국가슈퍼컴퓨터 1호기(Cray)를 도입했고, 동년 국가과학기술연구망인 KREONET 구축을 통해 국내 거점도시를 연결하여 지리적 한계를 뛰어넘는 연구개발 협업 기반을 마련하였다.


2001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으로 통합 출범한 KISTI는 그해 과학기술정보의 관리·유통체제구축 전담기관으로 지정되었고, 2005년에는 정부출연연구원 등의 공공기관 사이버방역을 담당하는 과학기술사이버안전센터를 개소하여 네트워크기반 정보보호 서비스를 개시하고 정보보호 인프라를 확대 구축했다. 또한, 같은 해에 국가과학기술지식  정보서비스(NTIS) 총괄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범부처 국가R&D 정보를 통합·관리·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NTIS는 2012년 UN공공행정우수상을 수상하였고, 2018년에는 코스타리카에 기술 전수되어 우리나라 과학기술 국격을 높이는 데에 기여하였다.


2009년에는 전국과학기술정보협의회(ASTI)를 발족하여, 연구개발과 기술사업화에 애로를 겪고 있는 전국의 지역중소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산학연 지식생태계를 구축하였다. 2021년 12월 현재, ASTI 회원 수는 약 13,000여명으로 전국단위 조직 산하에 15개 지역조직이 운영되고 있으며, 매년 전국대회 및 지식포럼이 개최되고 있다. 디지털 대전환을 맞아 KISTI는 작년부터 전국 ASTI 회원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DX-ASTI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2018년 국가슈퍼컴퓨터 5호기 누리온을 도입하여 국내 연구자들에게 세계 최정상급 슈퍼컴퓨팅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이어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ScienceON,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DataON, 국가오픈액세스플랫폼 AccessON을 구축하여 과학기술분야 데이터 플랫폼 체계를 강화했다. 이를 통해 KISTI는 국가 과학기술 데이터 최고 책임기관 으로서의 면모를 확고히 해 나갔다.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아 KISTI는 지난 60년 간 구축한 과학기술정보 생태계를 통해 과학기술데이터, 슈퍼컴퓨팅, 지능형 정보분석 인프라를 연계·협력하고 있다. 과학기술분야 데이터댐을 구축하여 과학기술 분야 지식자원의 AI 연계 및 융합 연구 지원 기반을 마련하였고, 양자암호통신 인프라 구축과 과학기술계 정보서비스의 클라우드 전환 지원을 통해 디지털 경제로의 이행과 이를 위한 과학기술계의 디지털 전환 R&D 트렌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또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국가현안 해결에 있어서 홍수로 인한 침수 조기경보, 미세먼지 저감, 대중교통 최적화, 지진피해 예측뿐만 아니라 최근 식량안보차원의 미래농업 데이터팜, 글로벌 공급망 모니터링, 소리데이터 활용기술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오태석 과기정통부 차관은 축사에서 “KISTI 창립 60주년을 계기로, 그간의 성과와 노고를 격려하면서, 과학기술데이터와 디지털플랫폼 분야에서 역량을 축적해온 KISTI가 과학기술혁신과 디지털대전환을 주도하는데 핵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당부하였다. 


KISTI 김재수 원장은 기념사를 통해 “1962년에 설립된 KISTI의 궁극적인 목표는 과학기술 혁신을 통해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강국으로  만드는 일이다. KISTI는 과학기술 데이터 종합 연구기관으로서 오픈사이언스 시대를 열고 글로벌 초격차 컴퓨팅기술 개발, 지능형 데이터 융합분석체계 구축, 과학기술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여 우리나라의  글로벌 과학기술패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 이를 통해 국민들의 행복을 증진하고 나아가 KISTI 미래 100년을 넘어 앞으로도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핵심 연구기관으로서 역할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