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세계 최대 국제 데이터 행사 IDW 2022 개최

손영주 2022-06-20 View. 7,122

KISTI, 세계 최대 국제 데이터 행사 IDW 2022 개최

-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이터’를 위한 오픈사이언스의 장 마련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은 이달 20일(월)부터 24일(금)까지 서울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이터’라는 주제로 세계 최대 국제 데이터 주간 행사 ‘IDW(International Data Week) 2022’를 개최한다.


올해 3회째를 맞는 IDW 2022는 국제과학위원회(ISC) 산하 과학기술데이터위원회(CODATA), 월드데이터시스템(WDS) 그리고 세계 최대 연구데이터 이니셔티브인 연구데이터동맹(RDA) 등의 데이터 관련 국제기구들과 국내의 KISTI,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국립중앙도서관, 성균관대학교가 공동 개최하는 연구데이터 개방·활용을 위한 세계 최대 규모 데이터 행사이다. 또한 본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한국관광공사가 후원했다.


특히 2016년 미국 덴버, 2018년 보츠와나 가로보네에 이어 개최되는 이번 서울 행사는 제41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오픈사이언스 권고문 채택 이후 국제적인 데이터 협력이 중요한 시대에 아시아 최초로 개최하는 데이터 국제 행사이다. 이번 IDW 2022에는 전 세계 데이터 공유·활용 관련 연구자, 기업체, 정책 전문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관리자 등 약 700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한다.



오늘부터 닷새간 진행되는 이번 IDW 2022에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이터’를 포함한 총 6개의 총회 세션(Plenary Session) ▲‘데이터 공유와 재사용을 촉진하는 글로벌 인프라 개발·지원’에 대한 19차 RDA 총회(Plenary Meeting) ▲‘연구데이터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에 대한 싸이데이터콘(SciDataCon) 2022 ▲KISTI의 ‘오픈사이언스’ 워크숍과 같이 공동주관 기관들의 부대행사 등 데이터 관련 정책 동향, 사례 등을 발표하면서 오픈사이언스 시대에 데이터 개방과 활용의 중요성을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하고 유익한 행사들이 마련되어 있다.


행사 첫날인 20일 진행되는 IDW 2022 개막총회(Opening Plenary Session)은 서울특별시 오세훈 시장의 환영사와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 김영식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이원욱 의원, 조승래 의원, 국가과학기술연구회 김복철 이사장, CODATA 바렌드 몬스(Barend Mons) 대표, RDA 힐러리 하나호(Hilary Hanahoe) 사무총장의 축사 그리고 WDS 메레디스 고인즈(Meredith Goins) 집행위원장, KISTI 김재수 원장의 개회사로 포문을 열었고 ‘교육의 대전환: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차상균 원장이 기조강연을 진행했다.


서울특별시 오세훈 시장은 환영사에서 “오픈사이언스는 이제 과학계의 화두를 넘어 사회 전반에서의 상생의 지름길이자 협력과 연대의 기반”이라고 말했다. 또한, 박성중 의원은 축사에서 “오픈 데이터 기반의 미래 데이터 기술 개발은 국가적 차원의 지원과 관심이 필요한 오픈사이언스 시대를 선도하는 중요한 주제”라고 말했다.



KISTI 김재수 원장은 개회사에서 “데이터는 고령화, 환경오염, 기후변화, 감염병 등 국가·사회가 직면한 시급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과학기술계와 정부는 데이터 중심의 R&D 체계 구축과 디지털 플랫폼 정책 등을 제시하며 본격적인 데이터 경제 시대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이번 IDW 2022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혁신 생태계 구축 및 활성화와 관련된 많은 아이디어들이 논의될 수 있는 장이 되길 희망하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글로벌 데이터 협력이 더욱 확대·지속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