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IDW 2022 및 오픈사이언스 워크숍 성료

손영주 2022-06-27 View. 10,266

KISTI, IDW 2022 및 오픈사이언스 워크숍 성료

- 개방형 데이터기반 연구개발 국제 협력 강화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는 사전·사후행사를 포함해 20일(월)부터 24일(금)까지 서울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이터’라는 주제로 세계 최대 국제 데이터주간 행사 ‘IDW(International Data Week) 2022’를 개최했다.


이번 IDW 2022는 국제과학위원회(ISC) 산하 과학기술데이터위원회(CODATA), 월드데이터시스템(WDS), 세계 최대 연구데이터 이니셔티브인 연구데이터동맹(RDA) 등의 데이터 관련 국제기구들과 국내의 KISTI,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국립중앙도서관, 성균관대학교가 공동 개최한 연구데이터 개방·활용을 위한 세계 최대 규모 데이터 행사이다. 또한 본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한국관광공사가 후원했다.


본 행사는 데이터 관련 국제기구들과 서울시, 국회, 연구기관, 도서관, 대학, 전문기업 등의 주요 인사들과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하여 데이터의 중요성이 과학기술계뿐만 아니라 전 분야에 영향을 주는 데이터 경제 시대의 도래를 입증하였다. 이번 행사에는 전 세계 50개국(아시아 13개국, 유럽 20개국, 아프리카 5개국, 북미 2개국, 남미 4개국, 오세아니아 2개국, 중동 4개국)의 데이터 공유·활용 관련 연구자, 기업체, 정책 전문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관리자 등 827명(해외 611명, 국내 216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했다.



5일간 진행된 이번 IDW 2022에는 총 139개의 세션들로 진행되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이터’를 포함한 8개의 총회 세션(Plenary Session) ▲‘데이터 공유와 재사용을 촉진하는 글로벌 인프라 개발·지원’에 대한 19차 RDA 총회(Plenary Meeting) 73개 세션 ▲‘연구데이터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에 대한 47개 세션의 사이데이터콘(SciDataCon) 2022 ▲KISTI의 ‘오픈사이언스’ 워크숍과 같은 7개의 공동 주관 행사와 4개의 포스터 세션 등을 통해 데이터 관련 정책 동향, 사례 등을 발표하면서 오픈사이언스 시대에 데이터 개방과 활용의 중요성을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하고 유익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KISTI는 이번 행사에서 연구데이터 기반 글로벌 협력 강화를 위해 CODATA, ORCID와 회의를 진행하였다. CODATA 바렌드 몬스(Barend Mons) 대표는 “대한민국 CODATA 대표 기관으로서 앞으로의 KISTI의 역할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또한 ORCID 이보 바이인베르겐(Ivo Wijnbergen) 이사는 “KISTI의 DataON과 ORCID ID의 연계를 통한 오픈데이터 활성화 협력 사항을 발굴하고 싶다.”고 전했다.



특히, KISTI 국가과학기술데이터본부 최광남 본부장은 ‘전 세계 오픈사이언스 현황(State of Open Science Globally)’을 주제로 한 총회 세션에서 행사에 참석한 전 세계 연구데이터 전문가들에게 ‘대한민국과 KISTI의 오픈사이언스 현황(Status of Open Science in Korea and KISTI)’을 주제로 국내 오픈사이언스 정책동향과 함께, 관련 KISTI 역량으로서 국가오픈액세스플랫폼(AccessON),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DataON), 과학기술지식인프라(ScienceON)를 소개했다.



행사 마지막 날인 24일(금), IDW 2022 공동행사로 진행된 KISTI의 ‘오픈사이언스 워크숍’은 오픈사이언스 이해 당사자들의 이해 및 공감대 형성과 오픈사이언스 저변 확대를 목적으로 개최되었으며, 미래 과학기술 혁신을 위한 국가 오픈사이언스 현황 및 사례들을 공유하는 장이 되었다. 오픈사이언스 관련 산·학·연 관계자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참가한 이번 행사는 ▲오픈사이언스 제도·정책 현황과 이슈 ▲오픈액세스 및 오픈데이터를 통한 빅데이터 발전 방향 ▲오픈사이언스를 실현하기 위한 오픈 협력 등의 3개 세션에서 주제 현황과 사례들에 대한 발표와 전문가 주제 토론이 진행되었다.




KISTI 김재수 원장은 “이번 IDW 2022 및 오픈사이언스 워크숍 개최를 통해 KISTI는 데이터 공유와 재사용을 촉진하는 글로벌 인프라 개발·지원으로 데이터 기반 R&D 세계를 선도하는 국제적 위상을 갖게 되었고, 또한 OECD, UNESCO와 함께 개방형 데이터 기반의 연구개발 국제 협력을 강화하여 오픈 사이언스를 선도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