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국회도서관, 정보자원 공동 활용 및 지식정보 플랫폼 조성 협력

손영주 2022-06-29 View. 9,035

KISTI-국회도서관, 정보자원 공동 활용 및 지식정보 플랫폼 조성 협력

- 미래환경 대응 지식정보 플랫폼 환경 조성 업무 협약 체결 -

- 국가지식정보 및 과학기술 데이터 공유와 공동활용 플랫폼 구축 협력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과 국회도서관(관장 이명우)은 6월 29일(수) KISTI 대전청사에서 미래환경에 대응하는 지식정보 플랫폼 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은 디지털 지식정보 플랫폼 환경 조성을 위한 양 기관 간의 데이터 공유·활용 증진과 이에 관한 연구개발 협력을 목적으로 한다.


KISTI와 국회도서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국가지식정보와 과학기술 데이터 공유 및 공동 활용 △지식정보 플랫폼 구축 △국가 오픈액세스 확산 활용 △국가지식공유, 국가전략, 디지털 전환 관련 공동연구 등의 분야에서 공동협력을 추진한다.


올해로 창립 60주년을 맞은 KISTI는 국가 과학기술데이터 최고책임기관으로서 국가 연구개발(R&D)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 중이다. 디지털 전환을 위하여 디지털 큐레이션 모델과 AI 언어 모델 등 정보기술 연구개발, 과학기술 기계학습 데이터 459만건 공개, 과학기술정보, 데이터 및 연구인프라의 연계·융합 플랫폼 ScienceON 운영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KISTI가 보유한 과학기술 데이터 및 디지털 전환 기술과 국회도서관이 보유한 국가지식정보 간의 연계·융합이 활성화 되고 지식정보 플랫폼 환경 조성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KISTI는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 역량을 결집하여 각 분야 연구기관들과 계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KISTI 김재수 원장은 “양 기관은 디지털 큐레이션 환경 구축을 위한 데이터 공유 및 국내외 학술행사 공동개최 등의 협력을 꾸준히 해 오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지식정보 디지털 플랫폼 환경을 조성하여 디지털 큐레이션 기술로 과학기술 연구 지원을 넘어 국가적 이슈와 사회 문제 해결에도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