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2022년 KISTI-NVIDIA GPU 해커톤 성료

최나은 2022-07-28 View. 5,547

2022년 KISTI-NVIDIA GPU 해커톤 성료


GPU 병렬 컴퓨팅 기술을 활용한 연구 프로젝트 성과 향상 및 연구자들 간 교류·협력 증진 성과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엔비디아(CEO 젠슨 황, 이하 NVIDIA), OpenACC, 세종대학교와 공동으로 2022KISTI-NVIDIA GPU Hackathon*718일부터 722일까지 5일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 Hackathon(해커톤): 해커톤이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팀을 이뤄 마라톤과 같은 방식으로 하듯 긴 시간 동안 시제품 단계의 결과물을 완성하는 대회를 말한다.

 

올해로 3회째 개최된 해커톤은 HPC(1), AI(5), ProVisualization(1) 등 총 7 , 27명이 참가했으며, 참가자들은 KISTI 슈퍼컴퓨터 누리온의 GPU 기반 시스템 뉴론(NEURON)을 활용하여 AI 또는 HPC 분야의 코드 최적화, 성능 가속화 등의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인공지능, 헬스케어, 재료공학, 기상기후, 음성인식, 의료영상 등을 주제로 참가한 7개 팀들은 KISTI NVIDIA의 국내·외 전문가 멘토 28명과 함께 프로그래밍 모델 또는 머신러닝 프레임워크와 병렬 계산을 위한 OpenACC, 파이토치(PyTorch), 쿠다(CUDA)AR 모델링을 위한 NVIDIA 옴니버스(Omniverse)에서 코드를 최적화하고 성능을 가속화하며 연구문제 해결했다. 각 참가팀은 최소 1.46배에서 최대 50배에 이르는 성능 가속화에 성공했으며 해커톤 참가팀 모두 가속화를 위한 다양한 기법에 대해 멘토와 토론하고 배우며 성장하는 기회를 얻었다.

 

한편, 참가자들과 멘토들은 메타버스 플랫폼 기반 ‘Gather Town Space’에서 ‘Social Hour’를 통해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나누며 협력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전면 온라인 개최에 따른 한계를 극복하여, 참가자들 간의 상호소통과 협력을 강화했다. 5일간 1829개의 글이 온라인 협업툴 Slack에 게시되는 등 참가자들의 참여도가 높았다.

 

KISTI 안부영 과학데이터교육센터장은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매년 많은 팀이 새로운 연구주제로 KISTI-NVIDIA GPU 해커톤에 도전하여 우수한 성과를 달성한 것에 대해 매우 의미 있게 생각한다, “앞으로도 GPU 병렬 컴퓨팅 기술을 활용해 연구 프로젝트 성과가 향상되고 연구자들 간의 교류·협력이 활성화되는 해커톤 행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대외협력실
  • 담당자최나은
  • 연락처042-869-096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