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2022 과학기술·공공 AI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 성료

최나은 2022-11-28 View. 2,804

KISTI, ‘2022 과학기술·공공 AI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 성료

우수 수상작, KISTI AIDA 서비스 통해 공개 예정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이하 KISTI)이 주관하고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대전광역시국회도서관이 주최하는 ‘2022 과학기술공공 AI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KISTI는 지난 24일 대전 e스포츠아레나에서 진행된 최종발표회를 통해 2개 부문 12개 팀을 선정했으며, 12월 1일 개최되는 ‘2022 미래연구정보포럼에서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본 경진대회는 AI 데이터 기반의 과학사회적 문제 해결과 D.N.A.(Data, Network, AI)의 저변 확대를 목적으로문제 발굴 부문과 AI 모델 개발 부문의 2개 부문으로 나뉘어 순차적으로 개최됐다.

 

7월부터 진행된 문제 발굴 부문에서는 지자체공공기관중소기업 등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20개의 과학·사회적 문제를 발굴하여 공개했다이어진 ‘AI 모델 개발 부문에는 총 133개팀이 참여해 데이터 기반으로 과학·사회적 문제에 최적 성능을 보이는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했다.

 

문제발굴 부문에서는 “119 재난출동 데이터 기반 사건/사고 예측을 제안한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 손태영 등 총 5팀이 선정됐다. ‘AI 모델 개발 부문에서는 자연어처리 기술을 활용한 여론 분석모델을 개발한 이윤섭씨가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우수상에는 AIM HIGH(여론 분석 AI 모델 개발), 데싸떼라(119 재난출동 데이터 기반 '경기도 북부 재난 예보 레이더(G-radar)' 개발), 유나성(사전학습을 활용한 논문 QA) 팀이 선정됐다수상작은 KISTI AIDA* 홈페이지(aida.kisti.re.kr)에 공개될 예정이다.

*AIDA(AI Data Archive) : 과학기술 분야의 AI 데이터의 자유로운 개방과 활용을 위해 KISTI가 구축한 과학기술 기계학습 데이터 서비스.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국회의장상과 5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며우수상 수상자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상대전광역시장상과 3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또한 우수 수상자에게는 한국콘텐츠학회 2023 종합학술대회에서 논문 발표 기회가 부여된다.

 

이혁로 KISTI 과학기술디지털융합본부장은 중소기업지역사회 등이 안고 있는 과학·사회적 문제를 다양한 연구자들이 협력적으로 해결하는 선순환적 체계가 매우 중요하다며 “D.N.A.(Data, Network, AI)를 기반으로 다학제적 집단 지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대외협력실
  • 담당자최나은
  • 연락처042-869-096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