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2022 미래연구정보포럼 개최

최나은 2022-12-01 View. 3,483


KISTI, 2022 미래연구정보포럼 개최

성공적인 국가 디지털 대전환 및 오픈 사이언스 실현 방안 모색 -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김재수)은 12월 1(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장 대회의실에서 오픈 사이언스와 데이터 플랫폼을 주제로 2022 미래연구정보포럼을 개최했다.


□ 최근 국가 디지털 플랫폼 활성화 전략이 본격 수립·시행되고 있다올해로 11회째를 맞는 미래연구정보포럼은, 과학기술정보와 연구데이터의 생산·거래 및 활용 촉진을 통해 성공적인 국가 디지털 대전환과 오픈 사이언스 생태계 실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 이를 위해 국내외 데이터 전문가들이 참여해 과학기술데이터의 개방 및 공유 정책기술동향사례 등을 소개하고 오픈 사이언스 기반의 R&D 문화의 정착과 R&D 혁신 생태계 구축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특히 이번 포럼은 고진 대통령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의 디지털플랫폼정부 추진 방향에 대한 오전 기조강연을 시작으로데이터 기술 또는 데이터 플랫폼을 주제로 한 4개 트랙에서 데이터 기반의 오픈 사이언스 활성화 전략에 관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발표로 이어졌다.


□ 또한각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 성과를 창출한 과학자들에게 시상하는 ‘2022년 지식공유대상(과기부 주최)’을 비롯해 KISTI가 주관한 ‘2022 연구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 ‘과학기술·공공 AI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 시상식이 함께 개최돼 우수 연구 발굴 및 연구 성과물의 개방과 공유의 의미를 더했다.


□ 이날 개회식에서는 포럼이 지향하는 과학기술계 발전을 위한 데이터 개방즉 오픈 사이언스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많은 축사가 오갔다.

   - 김영식 의원은 대한민국이 정보기술 강국으로 도약하며 퍼스트무버(First mover)가 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을 활용한 과학기술의 디지털 전환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 이상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의원은 축사를 통해 창조는 에서 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연결이라며 첨단 기술의 확산과 지능형 통신망을 통한 데이터의 교환·활용은 상상하는 연결을 현실화해준다라고 말했다.

   - 조승래 의원은 사회의 모든 주체가 생산하고 사용하는 데이터는 개인과 개인국가와 국가를 초연결하는 중요한 원동력이자 소중한 자원이라고 강조했다.


□ 축사에 이은 환영사에서는 포럼의 의의 및 역할에 대한 공감과 함께 기대를 담은 인사말이 오갔다.

   - 이우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은 우리나라의 과학기술이 세계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초격차를 만드는 국가 차원의 과학기술 전략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 김복철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은 출연연이 축적한 연구 경험과 역량들은 포스트 코로나로 나아가는 발판이 됐다라며이번 포럼에 대해 우리에게 꼭 필요한 과학기술 정보 습득과 방향을 가늠하며 미래 데이터 기술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가는 건설적인 자리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이명우 국회도서관 관장은 국회도서관과 KISTI는 디지털 큐레이션 환경 구축을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라며 이번 포럼이 오픈 사이언스 대전환의 시발점이 되길 기원한다라고 전했다.

   - 오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성과평가정책국장은 오픈 사이언스를 국가 차원에서 구현하기 위한 체계적인 정비를 추진하고 있다라며 오픈 사이언스 시대를 주도하는 연구자들에게 다양한 지원이 이뤄지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 포럼을 개최한 김재수 KISTI 원장은 과학기술 선도국인 우리나라도 오픈 사이언스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오늘 포럼에서 논의된 기술과 아이디어가 새로운 비즈니 모델의 개발과 글로벌 연구 성과로 이어져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 한편본 포럼을 주최한 KISTI는 과학기술인프라데이터로 세상을 바꾸다라는 비전 아래 국가 데이터 최고책임기관으로서 디지털 플랫폼 정부 추진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대외협력실
  • 담당자최나은
  • 연락처042-869-096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