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과학기술 데이터 정책 계간지 'S&T DATA' 창간

최나은 2022-12-27 View. 9,576

KISTI, 과학기술 데이터 정책 계간지 'S&T DATA' 창간

- '데이터 기술과 경제' 특집의 『S&T DATA』 창간호 발간 -


□ 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이하 KISTI)은 과학기술 데이터 전문 정책계간지 S&T DATA*를 창간하며 26(창간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 ‘S&T DATA(Science & Technology)’는 데이터 기술데이터 경제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국가 과학기술 데이터 정책 방향을 제시한다.


□ 올해 창립 60주년을 기념한 KISTI는 디지털 대전환의 시기에 KISTI가 선도적인 역할을 할 변곡점을 맞이했으며, “데이터 기술과 데이터 경제 발전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데이터 기반 혁신을 위한 원동력을 마련하고자 S&T DATA를 발간하게 됐다.


‘S&T DATA’는 4차 산업 혁명 시대 국내·외 과학기술 데이터 정책 동향과 전망데이터 관련 이슈 및 현안중장기 데이터 정책·전략 방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 S&T DATA는 주제(Key theme)별 사회경제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는 변화와 혁신의 트렌드를 분석한 Special Issue, 데이터 기술 정책에 대한 산업계학계연구계의 다양한 의견이 담긴 Deep Insight, 해외 동향을 살피는 Global Trends & Inside로 구성되며과학기술 데이터를 활용한 기업 사례 등의 내용을 담는다.


□ S&T DATA’ 창간호는 데이터 기술과 경제를 특집으로 다루고 있다.


 - 창간호의 Special Issue는 개인사업자를 위한 데이터 경영 포인트와 데이터로 열어가는 지역혁신과 균형발전의 새로운 경로라는 전문가 기고를 통해 데이터 경영 활성화 지원 방안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과학기술 기반 지역혁신 방안에 대한 논의를 담았다.


 - Deep Insight에서는 데이터 산업신경제 창출과 거대 플랫폼이 개인정보 보호에 미치는 영향과 함의데이터 활용 역량을 위한 조건과 공유 경제의 필요성데이터 산업법 제정의 의미와 시사점’ 등 산업계와 학계국가 과학기술 정책 수립 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또한과학기술 데이터 활용 기업 사례로 지능형 IoT 플랫폼으로 탄소배출 이상탐지 패턴을 구축한 기업메타버스 양돈장을 구축한 축산 AI 솔루션 기업제조 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공장 개발 기업을 소개하고 있다.


□ 김재수 KISTI 원장은 “‘S&T DATA는 창간호를 시작으로 데이터가 주도하는 미래를 지속적으로 다루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 KISTI는 국가 과학기술 관련 기관 및 연구기관 등에 ‘S&T DATA’를 지속적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S&T DATA’는 KISTI 홈페이지(www.kisti.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