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목받는 탈모 산업, 2025년 211억 달러 규모 세계시장 전망

최나은 2023-02-28 View. 29,573

주목받는 탈모 산업2025년 211억 달러 규모 세계시장 전망

- KISTI, 데이터분석으로 본 탈모화장품 산업」 보고서 발간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최근 탈모 치료 급여화가 주목을 받았듯 국민의 관심이 높은 탈모화장품에 대한 보고서 데이터분석으로 본 탈모화장품 산업을 발간했다.


- KISTI는 탈모환자 수탈모 관련 검색 트랜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탈모화장품에 관한 수요 및 니즈 등을 분석했다.

- 탈모 관련 환자에서는 20~40대의 청년/중년층 비중이 약 64%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젊은 층의 탈모환자 비율이 증가하고 탈모와 미용에 관심이 높은 여성층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 탈환자 수해외 트렌드국내 소비자들의 탈모 케어 관련 쇼핑 데이터와 시장 동향 등의 분석에서 탈모 케어 관련 제품들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냈다.

- 탈모 관련 환자는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병원 방문 전 자가치료를 시도하는 사람들이 많아 주로 헤어제품을 중심으로 수요가 형성되고 있으며특히 탈모 케어 샴푸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 KISTI는 논문특허국가공공연구개발과제 정보를 분석해 탈모 관련 연구동향을 파악했다(2022년 12월 기준 데이터).


- 1999년도부터 매년 100여건 이상의 논문이 발표됐으며, 2020년 852, 2021년 991, 2022년 1,183건이 발표됐다최근 10년간의 추이를 살펴보면 탈모 관련 연구논문이 상당히 높은 증가를 나타내며탈모 관련 생활용품치료 의약품기능성 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개발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 지역을 세분화하여 국가별로 미국이 37%, 영국/중국 9%, 독일 8%, 인도/일본 7%, 한국 6%의 비중을 나타내고 있다.

- 연구기관은 Univ. of Miami, Harvard Univ., Univ. of California, Univ. of Melbourne 등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으며국내의 연세대학교가 8번째에 위치하고 있다.

- 탈모 관련 상위연구자 30인중 약 46%가 미국이며논문 수는 약 4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으며, 30인 중 국내의 연구자(연세대학교)도 포함돼 있다.

- 논문건수를 통한 상위 5개 펀드기관을 살펴보면중국 국립자연과학재단(NSFC), 한국 연구재단(NRF), 미국 NCI, 일본 JSPS, 미국 NIAMS로 분석됐다특히 최근 2021년부터는 중국 NSFC의 높은 상승이 나타나고 있다.

- 상위 연구기관과 펀드기관간의 HeatMap을 보면미국의 Columbia Univ.는 미국 내 여러 펀드기관으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으며중국 Nanfang Hospital은 자국의 NSFC 펀드를 통한 지원을 받고 있다국내의 연세대경북대서울대카톨릭대는 한국의 NRF나 과기정통부(MSIT) 펀드 위주의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 국내 탈모 관련 제품개발은 상당부분이 중소기업이 수행하고 있으며관련 연구의 부처별 지원 분포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또한국내 관련 연구개발은 특정기관에 집중되지 않고 다양한 기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특허분석 결과최근 2020년부터 탈모 관련 특허 출원 건수가 상승하고 있으며한국특허가 55%, 미국특허 23%, 세계특허의 순으로 분포되어 있다.

- 특허 출원인 양상에서는 단독출원 비중이 57%, 나머지는 두 기관 이상의 공동출원으로공동연구가 활발한 것으로 분석됐다.

- 탈모 관련 연구개발은 미국에서 가장 활발하며전 세계적으로 연구 및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비 지원과 투자가 확대되고 있으며소재개발부터 제품제조양산까지 전반적인 부분에서 특허기술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 탈모 케어 관련 국내 공공연구개발은 2000년 이후 약 370여 과제가 수행됐으며주로 보건의료생명과학 분야를 중심으로 한 신소재 및 천연소재 개발 등에 집중됐다.


□ 탈모 화장품 제품은 제형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루트로 판매되고 있으며의약품의 경우 병원약국한의원두피관리 전문센터 등 의료 또는 전문 기관에서 판매하고 있다.


- 공급측면에서는 활동성휴대성일회성고기능성이 증가한 제품과 천연소재기능성소재바이오소재로의 제조 등 고급화된 제품이 대두되고 있으며탈모의 원인과 유형에 따라 제품이 세분화되고 있다.

- 수요측면에서는 피부자극 최소화 제품올인원 제품고급원료의 고가제품에 대한 소비성향이 확산되고 있다.


□ 샴푸시장에서의 탈모 케어 샴푸의 비중이 2015년 31.2%에서 2020년 42.7%로 증가했다.


- 최근 젊은 탈모증 환자수가 증가하고, 20~30대와 여성의 비율이 높아졌다낮아진 연령층과 여성비율 증가는 탈모를 예방하고자 하는 잠재적 고객층의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 탈모 케어 세계시장은 2020년 13,162백만 달러, 2021년 14,458백만 달러에서 2025년 21,098백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국내시장은 2020년 3,072억 원, 2021년 3,383억 원에서 2025년 4,990억 원의 규모로 추정된다.


□ 탈모방지탈모완화 기능의 두발용 제품은 화장품에 포함되어화장품 산업의 특징을 그대로 투영하고 있지만탈모 관련 제품산업은 화장품 산업이 전 세계적 불황을 겪고 있음에도 수요가 지속적으로 창출되는 미래 유망산업으로 볼 수 있다.


- 탈모 관련 기능성 화장품 등의 국내 제조 및 판매업체는 2020년 기준 약 1,088개 기업이 있으며이중 대기업과 중견기업은 31(2.85%)로 전체 매출의 약 97%를 점유하고 있다.


□ 서진이 KISTI 글로벌R&D분석센터 책임연구원은 이번 연구는 국민들의 관심이 큰 주제를 선정하여 다양한 데이터 분석과 함께 동향을 제시하는 것도 새롭고 필수적인 시도라며, “이러한 연구를 위해서는 결과에 대한 신뢰성 제고를 위해 관련한 데이터 확보가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라고 전했다.


□ 유재영 KISTI 글로벌R&D분석센터 전문위원은 연구 데이터제품개발 관련 데이터 등의 체계적 수집 및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보다 정확하고 다각적 시각의 분석이 가능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산업 전문가연구개발 전문 인력 등의 지속적인 협력과 다양한 데이터 발굴 및 분석지표 개발 노력도 함께 요구된다라고 밝혔다.


본 보고서는 KISTI 홈페이지 및 KISTI의 빅데이터 기반 과학기술 이슈 분석 채널인 마리안( http://mirian.kisti.re.kr/insight/insight.jsp)에 수록돼 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