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슬기로운 유학 생활 비법 … 한인 유학생에게 직접 듣다

박성욱 2023-08-23 View. 7,452

슬기로운 유학 생활 비법 … 한인 유학생에게 직접 듣다 


- KISTI, 온라인 코센세미나「2023 슬기로운 유학 가이드 2차」유럽·아시아 편 개최 -

- 일본,영국,싱가포르,네덜란드,중국 대학원생 5인이 연사로 나서 -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해외 대학원에 재학 중인 한인 학생들과 교수가 직접 유학 생활 정보를 공유하는 「코센세미나 ‘2023 슬기로운 유학 가이드 2차’」유럽·아시아 편을 오는 8월 22(화)일부터 24(목)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 KOSEN(한인과학기술자네트워크, kosen.kr)은 전 세계 한인 과학기술자들을 하나로 연결하는 네트워크 서비스(70여개국 17만 5천여명 회원, 2023년 8월 현재)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고 KISTI에서 운영하는 사업이다.


  ○ 코센세미나는 해외 현지의 한인과학자들을 실시간으로 연결하여 지식을 공유하고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네트워킹을 원하는 누구나 코센 회원 가입 후 온라인(Zoom)을 통해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 이번 세미나는 상대적으로 유학 관련 정보가 부족한 유럽 및 아시아에서 재학 중인 해외 대학원생들이 대학원 입시 과정부터 유학 생활과 연구 경험 등을 공유하며 해외 유학 생활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나눈다.


  ○ 8월 22일에 첫 번째 발표자인 박치언 학생은 도쿄대학교 응용화학 박사과정 연구를 진행하며 동시에 통·번역가로도 활동하는 다양한 경험을 소개한다.


  ○ 이어 옥스퍼드대학교에 재학 중인 김강건 학생은 영국 대학원의 입시 필승법이라는 내용으로 영국에서 학부를 마치고 박사 입학을 위해 도전했던 노하우와 준비과정을 공유한다.


  ○ 8월 23일 난양기술대학교의 신지윤 학생은 “싱가포르 유학은 처음이라”라는 제목의 발표로 싱가포르에서 겪은 유학 경험을 중심으로 전달한다. 


  ○ 또한, 델프트 공과대학 최문혁 학생은 “낮은 땅 높은 꿈 네덜란드 박사유학”라는 제목의 발표로 네덜란드 유학 생활과 대학원 문화를 전할 예정이다.


  ○ 8월 24일에는 칭화대학교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고귀환 학생이 중국 공대의 연구 문화와 일상생활 경험에 대해 전할 예정이다.


□ KOSEN 연구책임자인 KISTI 윤정선 책임연구원은 “한인 유학생들이 현지에서의 자기 경험을 나누고 질의응답을 통해 참가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줄 귀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라며 “지속적으로 KOSEN 세미나를 통해 한인 유학생 및 연구자들 간 정보를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장을 확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 한편, 지난 7월 18일(화)부터 7월 20일(목) 간 진행되었던 「코센세미나 ‘2023 슬기로운 유학 가이드 1차’」 미국 편은 약 800명 가까이 참여하며 높은 호응을 이끌어 냈다.


  → 참가 신청 : https://kosen.kr/know/seminar/32

  → 프로그램 공지문  : https://kosen.kr/about/notice/NOT_0000000000176651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대외협력실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