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ORCID 협력으로 연구성과 자동연계 기능 런칭

박성욱 2023-09-15 View. 15,601

KISTI, ORCID 협력으로 연구성과 자동연계 기능 런칭

- 콘텐츠 고유 식별번호인 DOI와 연구자 고유 식별번호 ORCID 연계 -

- 연구이력 관리 효율화와 국내 연구성과의 국제적 확산 기대 -



한국DOI센터 홈페이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국내 연구성과의 국제적 확산을 촉진과 국내 연구자의 연구성과 관리 효율화를 위해 콘텐츠 고유 식별번호인 DOI와 연구자 고유 식별번호인 ORCID간 자동 연계 기능을 9월 부로 런칭했다고 밝혔다.


DOI(Digital Object Identifier)는 학술논문 등 디지털 콘텐츠에 부여하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고유한 식별번호로 국내 연구 성과물에 DOI가 부여되면 콘텐츠의 국제적 확산과 인용이 수월해지는 장점이 있다. ORCID(Open Researcher and Contributor ID)는 연구자들에게 부여하는 고유한 식별번호로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일종의 연구자용 주민번호에 해당한다. 


KISTI는 2016년부터 국내 유일의 DOI등록관리기관(DOI Registration Agency)으로서 국내에서 생산·유통되는 과학기술 연구성과를 대상으로 DOI를 부여해 오고 있다. 

KISTI는 과학기술정보의 공유와 개방을 지향하는 오픈 사이언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해외 기관과 데이터 연계, 기술협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협력을 추진해 오고 있는데, 이러한 협력의 일환으로 ORCID 측과 약 1여 년간의 정책 및 기술적 협의를 거쳐 시스템 연계를 완료하였다.


이번 시스템 연계를 통해 KISTI의 한국DOI센터에 DOI를 등록하면 해당 DOI의 연구 성과물 정보를 ORCID 시스템의 프로필에 자동으로 추가하는‘ORCID Auto-update’기능을 제공한다. 이는 국내 연구자들의 요구가 반영된 결과로 이 기능을 통해 연구 성과물 정보와 연구자 정보가 자동 연동되면서 연구자들은 온라인을 통한 연구 이력 관리가 수월해진다. 또한 이번 시스템 연계를 통해 국내 연구성과의 모니터링과 국제적 확산이 촉진될 수 있어 오픈 사이언스 생태계 활성화 촉진을 기대하고 있다.


올 8월말 기준 약 1,200여개의 기관이 KISTI의 한국DOI센터를 이용하고 있는데, 이 중 ORCID를 사용하고 있는 약 5만여 명의 국내 연구자가 시스템 연계 기능의 효과를 누릴 전망이다. 이번에 런칭한 ‘ORCID Auto-update’기능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DOI센터 홈페이지(www.doi.or.kr)를 통해 안내되고 있다. 


KISTI 디지털큐레이션센터 이혜진 센터장은 “최근에는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성과를 알리기 위해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고유식별 번호를 사용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며, “우수한 국내 연구성과를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국제 표준에 기반을 두어 데이터를 구축해 나감과 동시에 해외 기관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