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I부터 HPC와 양자컴퓨팅까지…KISTI,“KSC 2024”개최

박성욱 2024-09-05 View. 30,101

AI부터 HPC와 양자컴퓨팅까지…KISTI,“KSC 2024”개최

- KISTI, 9/25~26 양일간 제21회 한국 슈퍼컴퓨팅 컨퍼런스 열어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직무대행 조민수, 이하 KISTI)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후원으로 오는 9월 25일부터 26일까지 양일간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한국 슈퍼컴퓨팅 컨퍼런스(Korea Supercomputing Conference, KSC) 2024’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21회째를 맞는 KSC2024는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 고성능컴퓨팅) 및 계산과학공학 관련 산·학·연·관 전문가와 학생들이 참여하여 연구개발 성과를 발표하고 최신 기술을 교류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슈퍼컴퓨팅 관련 학술행사 및 전시회이다. 본 행사는 슈퍼컴퓨팅 활용·지원 및 계산과학연구, 슈퍼컴퓨팅 관련 인프라 운영 기술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발표와 튜토리얼 그리고 기업전시 등을 제공함으로써 국가 경쟁력 발전에 기여를 목적으로 한다.


특히 올해에는 HPC의 데이터 혁신을 중점으로 기계학습을 활용한 정밀 유동 해석의 가능성을 보여주며, 범용 인공지능(AGI·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시대의 AI 반도체와 AI 슈퍼컴퓨터 구조에 대한 기조 강연과 HPC 인프라의 효율적 운영과 활용 전략, 다양한 분야(천문, 기상⋅기후, 산업)의 초고성능컴퓨팅 활용, HPC 클라우드 기술, 고집적 초저전력 반도체 모사 기술 등의 최신 기술 동향을 다루는 11개의 워크숍이 동시에 개최될 예정이다. 아울러 HPC 생태계를 육성시킬 4개의 커뮤니티 포럼을 비롯해 양자 소프트웨어 개발도구를 활용한 양자컴퓨팅 튜토리얼 등이 한국계산과학공학회의 추계학술대회와 함께 공동 개최되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Accelerating Discovery: HPC's Data-Driven Innovation’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KSC2024 행사는 25일 오전 9시 30분 김정호 카이스트 교수와 이도헌 카이스트 교수의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KSC2024 조직위원장을 맡고 있는 KISTI 조민수 부원장이 개회사를 하면서 본격적인 행사의 막을 연다.


오전에 열리는 기조 강연에서는 슈퍼컴퓨팅 관련 최신기술동향 및 활용에 관한 내용부터 HPC 및 첨단 연구망 인프라를 포함한 국가 주요 정책 등의 발표가 진행되며, 오후에는 AI, 빅데이터, 양자통신, HPC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주도하는 슈퍼컴퓨팅 및 이기종 융합기술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11개의 워크숍이 개최될 예정이다.


이와 동시에 개최되는 커뮤니티 세션에서는 ▲슈퍼컴퓨팅 및 연구망 산업체 활용 ▲신기술 트렌드 ▲주요 센터의 정책 ▲가속기 기반 슈퍼컴퓨터 기술개발 ▲AI 등 다양한 커뮤니티 포럼이 함께 개최된다.


26일에는 최해천 서울대학교 교수의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25일에 이은 워크숍, 커뮤니티 등의 활동이 이어지며 특히 26일에는 통합 프레임워크를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HPC 및 AI에서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개발을 위한 최신 기술과 분야별 적용 사례가 소개되는 튜토리얼이 예정되어 있다.


한편, 이번 행사 기간에는 더케이호텔 3층 거문고홀 로비에서는 다양한 기관·기업들의 성과와 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된다. KSC 2024 조직위원회는 슈퍼컴퓨팅 산업 활성화를 위해 슈퍼컴퓨터 관련 개발자, 연구자 및 산업체 간의 성과 전시 및 다양한 제품 전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