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2024 대한민국 재난안전 연구개발 대상’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박성욱 2024-10-08 View. 11,772

KISTI ‘2024 대한민국 재난안전 연구개발 대상’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 ‘고성능 컴퓨팅(HPC) 활용 고정밀 침수모델 개발 및 도심재난 예측기반 의사결정지원 솔루션 현장적용’기술, 국내외 재난 대응 체계 강화 기여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은 ‘고성능 컴퓨팅(HPC) 활용 고정밀 침수모델 개발 및 UDS 솔루션 현장 적용(데이터기반문제해결연구단 최기석 책임연구원)’기술이 2024년 대한민국 재난안전 연구개발 대상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9월 10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4년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에서 진행됐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창의형 융합연구사업인‘고성능 컴퓨팅(HPC) 활용 고정밀 침수모델 개발 및 UDS 솔루션 현장 적용’을 통해 AI 기술을 기반으로 도시 재난 상황을 실시간으로 예측·분석하는 3차원 GIS 기반 시스템을 개발하여, 부산시 등에서 현장 실증을 통해 재난관리 담당자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지원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슈퍼컴퓨터를 활용한 지진파 시뮬레이션 기술을 확보해 부산시 지반을 바탕으로 지진 피해를 분석했다. 또한, 침수 시뮬레이션과 미세먼지 예측 모니터링을 통해 재난 대응 체계를 구축했다. 


데이터기반문제해결연구단 최기석 책임연구원은 “해당 기술을 국내기업에 기술이 이전되었고, 이를 이전받은 기업이 해외전시회에 출품하여, 튀르키예 전시회를 통해 현지업체에 지식그래프 구축기술을 수출했으며, 제조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ERP 솔루션으로, 튀르키예에 연간 30만 달러의 수출 실적을 기록했다.” 라고 전했다. 


KISTI는 앞으로도 국내외 재난 대응 체계 강화를 목표로, 대전 지역의 침수 위험 지역 안내 및 대피 안내 기술을 고도화하여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시를 비롯한 지자체의 재난 안전 관리 분야에서 해당 솔루션을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