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총 게시글 782 RSS
  • 262013. 04
    No. 172 View. 12756

    2013 한중기술정보교류회 개최

    한국과 중국 중소기업들이 기술협력을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 원장 박영서)은 4월 25일(목) 오후 대전 KISTI 대강당에서 '2013 한중기술정보교류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세 번째를 맞는 한중기술이전대회는 KISTI가 해외시장 진출과 사업 다각화를 추구하는 과학기술정보협의회(ASTI) 소속 중소기업들에게 중국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하고 한·중 기업의 기술정보교류를 통한 협력 가능 기술 및 제품에 대한 공동협력 발굴, 글로벌사업화 유도를 위해 마련하는 자리이다.   이날 정보교류회에는 김창목 KISTI 중소기업정보지원센터장을 비롯한 중국 장춘시·길림시·연변자치주정부 관계자, 2011·2012 한중기술이전대회 참가 기업인, 2013 한중기술이전대회 참여 희망기업 및 관련 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3 한중기술이전대회' 추진일정에 대한 설명을 시작했다. 주요 내용으로 ▲한중기업 기술이전정보 및 공동협력 과제 발굴을 위한 다각적 정보분석 지원 ▲ASTI 소속 중소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정보지원 방안 모색 ▲2012 한중기술이전대회 성과검토 및 상호 관심 분야 기술정보 교류 등을 다루었다.   특히 중국 장춘시, 길림시, 연변자치주정부의 '기술협력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와 연변주정부 '일라이트 사업설명회'가 열려 참석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중국 기술협력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뿐만 아니라 '2013 한중기술이전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도 가졌다.   KISTI가 주최하고 있는 한중기술이전대회는 참여 기업들에 대한 수요조사와 협력 파트너가 될 상대국가 기업에 대한 정보조사가 사전에 기획되고 진행돼 협력 파트너를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게 제공된다. 대회 개최 전, 기술정보교류회를 통해 상대기업에 대한 탐색과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대회 당일 상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미스매치를 크게 줄이는 효과를 가져왔으며, 한중기업 간 MOU를 체결하는데 지렛대 역할을 해왔다.   작년(2012년도) 한중기술이전대회를 통해 한국바이오기술원(주), 어스그린코리아 등 국내 중소기업은 중국기업과 총 26건의 MOU를 체결했으며, 어스그린코리아 등은 중국 길림시 소재 중국기업을 직접 방문해 후속 협력을 위한 세부적인 내용을 조율하고 중국기업에게 한국방문을 요청하기도 했다.   김창목 센터장은 “해외시장 진출을 고민 중인 중소기업들이 한중기술정보교류회와 한중기술이전대회를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한중기술이전대회가 한중 중소기업 교류의 장으로 확산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192013. 04
    No. 171 View. 12029

    안설아 연구원 '과학기술인·정보통신인 한마음대회' 국무총리 표창 수상

      지난 4월19일(금) 열린 '과학기술인·정보통신인 한마음대회'에서 KISTI 글로벌데이터허브센터 안설아 선임연구원이 국무총리 표창 수상자로 선정됐다. 안설아 연구원은 고성능 컴퓨터를 사용한 대규모 계산과학 전문가로서 최첨단 계산물리학 연구, 바이오인포매틱스 연구 개발, 이공계 여대생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한 멘토링 활동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편 '한마음대회'는 제46회 과학의 날(4월21일) 제58회 정보통신의 날(4월22일) 기념식을 통합한 행사다.   정부과천청사 후생동 대강당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박근혜 대통령과 최문기 미래부 장관,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을 비롯한 역대 장관, 과학기술·정보통신 종사자 8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과학기술과 정보통신의 진흥에 기여한 유공장 92명에 대한 훈장 및 포장,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시상식 등이 열렸다.
  • 042013. 04
    No. 170 View. 11962

    과학기술 포털 NDSL, '앱어워드 코리아 2013' 대상 수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 원장 박영서)의 ’과학기술정보포털 NDSL 모바일앱‘이 대한민국 최고 권위의 스마트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평가상인 ’앱 어워드 코리아 2013‘ Best App 공공서비스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앱 어워드 코리아 2013‘ 시상식은 4월 4일(목) 오전 11시 코리아나 호텔에서 열렸으며, 박영서 원장을 비롯해 정보서비스센터 최호남 센터장 NDSL서비스실 김혜선 실장, 관련 연구원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앱 어워드 코리아2013‘은 글로벌 소프트웨어콘텐츠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발굴하고 앱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계획됐으며, 시상 분야는 공공서비스, 생활서비스, 문화서비스, 금융, 유통 및 상거래, 교육, 콘텐츠, 특별상 등 8개이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앱 어워드 코리아는 디지틀조선일보 주최로 한 해 동안 새로 개발되거나 업데이트 된 모바일 앱을 대상으로 각 분야의 가장 우수하고 혁신적인 앱을 선정해 시상하는 상이다.    이번 KISTI의 수상은 소비자 리서치와 앱 어워드 전문평가단이 디자인, 기술, 콘텐츠, 서비스 부분에 걸친 평가지표를 기준으로 공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KISTI의 과학기술포털 NDSL 모바일앱은 기존의 NDSL 모바일 웹사이트(m.ndsl.kr)와 모바일앱의 장점만을 모아 호환성을 강화한 하이브리드 형태의 스마트앱이다. 기존의 모바일 웹에서 제공하던 콘텐츠를 크게 확대하고, 상세검색 기능을 확대하는 등 고객 개개인의 사용패턴에 맞는 개인화 기능을 강화해 국내 연구자들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과학기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과학기술포털 NDSL의 이러한 장점이 평가단의 높은 점수를 받아 공공서비스 부문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 212013. 03
    No. 169 View. 11609

    경기테크노파크와 MoU 체결

        KISTI는 3월 21일(목) 경기테크노파크와 녹색기술 정보의 체계적 제공 및 정보교류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이날 협약식에는 문영호 소장, 경기테크노파크 김영식 기획조정본부장, 기술정보분센터 연구원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KISTI는 이번 협약을 통해 녹색기술 정보포털에서 생산한 정보 일부를 경기테크노파크에 제공한다.
  • 182013. 03
    No. 168 View. 12225

    KISTI 개발 소프트웨어 AMGA의 기술력과 품질,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 원장 박영서)에서 개발한 메타데이터(요약정보) 관리 소프트웨어인 AMGA가 유럽 3대 미들웨어 소프트웨어 사이트에 모두 등재되는 쾌거를 이뤘다. 2012년 9월 SciencePAD, 11월 EGI(European Grid Initiative) UMD(Unified Middleware Distribution)에 이어 올해 3월에 AMGA 버전 2.4.0이 EMI-3(European Middleware Initiative)를 통해 공식 배포되었다. 미국이나 유럽에 비해 소프트웨어 기술개발환경이 열악한 국내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해외에서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은 것이다.   메타데이터 관리 소프트웨어는 지리적으로 여러 저장소에 분산․저장되어 있는 실험데이터의 요약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연구자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연구 장비, 연구 정보 등의 자원을 자유롭게 공유하며 연구효율을 높이는 데에 사용되고 있다. 현재 AMGA는 2012년 한 해에 전 세계적으로 신규 서비스 설치 26건, 다운로드 건수 530여건을 기록하는 등 국제 그리드 커뮤니티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공개 소프트웨어 중 하나로서, 특히 우주의 생성원리를 밝혀내기 위해 가속기를 이용하여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생산하는 고에너지물리 분야에서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대표적으로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될 예정인 Belle II(일본 고에너지가속기 연구소 차세대 B물리 실험 가속기) 실험의 메타데이터 카탈로그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채택되어 현재 일본 KEK 컴퓨팅센터에 AMGA 서버가 설치, 운영 중에 있다. 이외에도 AMGA는 유럽에서 알츠하이머병 진단 프로젝트(DECIDE), 그리드 기반 환경 구축 프로젝트(EUMEDGrid) 등 다수의 프로젝트에서 메타데이터 관리에 사용되고 있다.   황순욱 KISTI 슈퍼컴퓨팅기술개발실장은 “최근 개발된 AMGA 2.4.0은 기존의 레드햇 계열뿐만 아니라 데비안 운영체제도 추가 지원함으로써 AMGA 사용자 커뮤니티가 더욱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특히, 2008년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한 일본 Belle 실험의 차세대 실험인 Belle II 실험의 메타데이터 관리 솔루션으로 채택․활용됨으로써 AMGA 소프트웨어의 공신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데 의의가 크다”고 말했다.   KISTI는 이러한 국제적인 공신력을 바탕으로 AMGA의 올해 국내 기술 이전을 추진 중이며, 4월 중에 발족 예정인 유럽 미들웨어 협의체(European Middleware Collaboration Group, EMCG)의 창립 멤버로 참여가 논의 중이다.
  • 252013. 02
    No. 167 View. 12213

    KISTI, 녹색기술지식맵 보고서 발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 원장 박영서)은 녹색성장을 견인하기위해 풍력에너지, 연료전지, LED응용, 바이오에너지, 폐기물에너지 분야에 대한 『2012년 녹색기술 지식맵』을 발간했다.   『녹색기술 지식맵』은 분야별 기술 및 산업전문가들의 인터뷰, 산업시장보고서를 활용한 시장현황 파악, 특허정보를 활용한 기술연구개발 추이와 기술보호 장벽 구축 실태, 국제적 공동 연구 활동을 직간접적으로 검토해 완성했다.   이번 보고서 발간은 정부의 정책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다. 정부는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의 국제기구화와 녹색기술센터(GTC) 설립,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유치 등 전략-기술-자본의 그린 트라이앵글을 완성해 녹색성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그동안의 녹색성장을 위한 노력을 국제적으로 확대·확장하고자 하는 의지이다. 이에 KISTI는 보고서를 통해 녹색기술 분야에 대해 종합적으로 조망하고, 산업시장의 동향과 국제적 기술수준의 변화를 사업화 관점에서 기술, 시장, 기업, 특허, 정책에 대한 지식 연관성을 살펴 미래대응방안을 제시했다.   2012년 1월, 녹색성장위원회는 부처별로 중점 관리하는 8대 녹색기술 중 5개 분야(풍력에너지, 연료전지, LED 응용, 바이오에너지, 폐자원에너지화)를 선정한 뒤 이에 대한 국제 기술수준, 산업시장 전망, 국제협력 네트워크, 핵심 연구 분야 등을 면밀한 정량적 근거와 전문가의 견해 및 지식을 바탕으로 중소기업들의 기술경쟁력 제고를 위한 주요 현안을 밝혔다.   KISTI는 녹색기술 5개 분야에 대한 국제 기술수준을 비교하기 하기 위해 한국, 일본, 미국, 유럽의 특허를 바탕으로 조사했다. 산업시장 전망은 국내의 분야별 전문가 인터뷰, 국내외 시장보고서, 관련 세미나 자료 및 연구보고서 등을 근거로 산업환경과 기술특허를 연관성 있게 분석했다.   『녹색기술 지식맵』 보고서는 녹색기술정보포털(www.gtnet.go.kr) 의 심층정보 코너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 222013. 02
    No. 166 View. 11035

    KISTI, 2013 전국ASTI 회장단 지식포럼 개최

      12,000여명의 회원을 보유한 중소기업 지원 협의체 ASTI(과학기술정보협의회)가 ’2013 전국ASTI 회장단 신년교례회 및 ASTI CEO 지식포럼‘을 개최했다.    2월 21일(목) 오후 12시 서울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신년교례회에는 기초기술연구회 김건 이사장, KISTI 박영서 원장을 비롯해 전국ASTI 홍성희 초대회장(부산·동화앤텍), KISTI 정보분석연구소 문영호 소장, 전국ASTI 김수동 회장 및 회장·부회장단, 지식멘토링대상 기업 CEO 및 CTO 등이 참석했다.    이번 신년교례회는 전국과학기술정보협의회(ASTI)의 발전적 운영방안을 논의하고, ASTI 회장단 간 인적네트워크를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신년교례회는 개회사를 시작으로 KISTI 박영서 원장의 새해 인사말, 전국ASTI 회장단의 인사말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또한 오후 2시부터 진행된 CEO 지식포럼에서는 ’출연(연)-중소기업 기술지원사업 성과 창출 방안‘을 주제로, 관련 전문가의 특강, 주제발표, 패널토의 등이 진행된다. 이번 포럼에서는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폭 넓은 지원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포럼은 KISTI 박영서 원장의 환영사, 기초기술연구회 김건 이사장의 축사, 출연(연)-중소기업 기술지원사업 협약식, 출연(연)-중소기업 협력사업 성공기원 떡커팅, 특강, 2013년 ASTI 주요사업 추진방향 소개, 주제발표, 패널토의 등의 순으로 열렸다.  이번 특강에는 특허청 김호원 특허청장이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경영전략‘이라는 주제로 강연에 나섰으며, 뒤이어 ’신정부 출범과 출연(연)-중소기업 지원방안‘을 주제로 기초기술연구회 이성우 실장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이성우 실장의 발표 뒤에는 ’출연(연)-중소기업 협력과 성과창출을 위한 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패널토의가 이어졌다. 이날 패널토의에는 이주진 연구위원(전 항공우주연구원 원장)이 좌장으로, 2012년도 기업 성공사례 기업 CEO 및 CTO 등이 토의자로 참여했다.    한편 이날 ’ASTI CEO 지식포럼‘에서는 협약식이 진행됐다. 협약식에서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기초기술연구회, 지원받을 6개 중소기업 등이 ’중소기업-출연(연) 연계 지원사업‘과 관련해 공동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은 ’교류협략‘을 체결했다.  ’중소기업-출연(연) 연계 지원사업‘은 기초기술연구회 사업으로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며, 2012년 12월부터 2013년 8월까지 ASTI 회원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초기술연구회 산하 출연(연)이 기술지원을 해주는 것이다. 지원받을 기업은 케이맥(대전), 남양노비텍(경기), 이지이엔씨(천안), 동양화학(광주), 동화엔텍(부산), KNR시스템(경기) 등 모두 여섯 곳이다.
  • 072013. 02
    No. 165 View. 10302

    사랑의 '쌀 나누기' 봉사활동 실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 원장 박영서)은 설날은 맞아 지난 2월 6일(수) 서울 동대문구 일대의 독거노인 가정을 방문해 사랑의 쌀 나누기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KISTI 서울 분원 중소기업정보지원센터 연구원 15여명이 쌀 10kg 25포, 라면 25박스를 준비해 독거노인들과 따듯한 온정을 나눴다. 이들은 5개조로 나뉘어 독거노인 가정을 직접 방문해 미리 준비한 쌀 10kg과 라면 한 박스를 각 가정에 전달했다.    물품은 지난 2012년 10월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공동으로 주관한  ’2012 산학연 협력 우수사례 경진대회‘ 기술협력 최우수상을 수상한 뒤 받은 상금으로 마련했다. 이번 수상은 전국의 다양한 중소기업에 R&D 관련 조언을 함으로써 사업 경쟁력을 높여준 공적을 인정받은 결과다.  중소기업정보지원센터 최현규 연구원은 “지난 한 해 동안 중소기업을 위해 일한 것을 인정받아 수상한 만큼 상금 역시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하면 더 뜻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라며 봉사활동 취지를 설명했다.  중소기업정보지원센터 연구원들도 “설날을 맞아 지역 어르신들을 도울 수 있어 기쁘고, 연구원들 모두 행복한 마음으로 쌀과 라면을 준비했다. 어르신들이 따듯한 명절을 보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한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그동안 직원들이 개별적으로 진행해오던 사회공헌 활동을 체계적 지원하고 운영하기 위해 지난 2012년 3월 '지식기부 천사단'을 발족해 전국의 초등학교를 찾아다니며 과학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 242013. 01
    No. 164 View. 12794

    ‘과학기술정보포털 NDSL’ 모바일앱에서 이용 가능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 원장 박영서)은 기존의 NDSL 모바일웹 사이트(m.ndsl.kr)와 모바일앱의 장점만을 모아 호환성을 강화한 하이브리드 형태의 스마트앱을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된 앱의 가장 큰 특징은 ‘기획부터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NDSL 이용자들을 직접 참여시켜 철저한 ‘사용자 중심 서비스’를 구현했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타 모바일앱 서비스에 대한 분석과 벤치마킹을 기반으로 NDSL 모바일서비스의 로드맵을 구축하고, 현재 NDSL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을 심층 인터뷰해 이용자 패턴과 정확한 니즈를 분석했다. 개발이 끝난 뒤에도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두 번의 평가를 받는 과정을 거쳐 앱의 완성도를 높였다. 또 대국민 모바일서비스 구축 가이드라인(행정안전부, 2011)의 권고에 따라 서비스의 중복을 최소화하고, 모바일 기기의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모바일 기술을 고려했다.    NDSL 모바일앱은 이용자 중심으로 만들어진 만큼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NDSL에서 제공하는 방대한 양의 콘텐츠를 고객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지속적인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콘텐츠의 성격과 모바일 기기 환경·사용성 등을 고려한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새롭게 구축했다. 예를 들어, 고객이 메뉴의 기능을 혼돈하지 않도록 통합검색창과 상세메뉴창의 위치를 적절히 조절하고, 불필요한 클릭을 방지하기 위해 바로 다운로드가 되는 원문과 그렇지 않은 원문을 구분해 표시하는 등 인터페이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더불어 기존의 모바일웹에서 제공하던 콘텐츠를 크게 확대하고, 상세검색 기능 제공 등 검색 기능을 확대하는 한편, 고객 개개인의 사용패턴에 맞는 개인화 기능을 강화했다. 또한 NDSL PC웹에 QR 코드를 적용함으로써 모바일서비스로의 전환도 쉽게 만들었다.     NDSL서비스실 김혜선 실장은 “정보의 총생산량이 매년 60% 이상 급증하면서 정보를 찾아 활용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10년 전보다 두 배 이상 늘었고(미국 NSF, 일본 STA), 과학기술자는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데 전체 연구프로세스의 절반 가까이 소비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연구자들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과학기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NDSL 스마트앱 서비스를 새롭게 개발했다”고 개발 목적에 대해 설명했다.     KISTI는 앞으로 이용자 평가를 확대하고, 그 결과를 서비스에 적용시키는 과정을 지속함으로써 NDSL 스마트앱 서비스를 발전시킬 계획이다.   한편 NDSL 스마트앱은 iOS 용과 안드로이드 용 등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되었으며,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 ‘NDSL’로 검색하여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 222013. 01
    No. 163 View. 12852

    국내외에서 발표된 미래기술 종합백서 『미래기술 백서』 발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 원장 박영서)의 정보분석연구소(소장 문영호)는 2012년 12월 31일, 미래기술 500선을 담은 『미래기술백서2013』을 출간했다. KISTI가 국내 최초로 발간한 『미래기술백서2013』은 미래의 도전과 기술의 역할, KISTI 미래기술발굴방법론, 미래기술 발굴기관, 미래기술 메가트렌드, 미래기술 500선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국내외 관련 기관에서 선정·발표한 미래기술들은 대부분 기술목록 중심으로 제시된 이후 체계적으로 추적·관리되지 못했다. 이에 KISTI는 최근 국내외에서 발표된 최신 미래기술을 54대 미래 아젠다를 중심으로 종합·정리해 『미래기술백서2013』을 발간했다. 『미래기술백서2013』은 미래기술에 대한 핵심내용을 모아 보기 쉽게 정리한 것으로 유망기술 탐색을 위한 길잡이 정보지로서 그 가치가 매우 높다.   KISTI 정보분석연구소 문영호 소장은 이번 발간된 미래기술백서가 “모든 미래기술을 담고 있지는 않지만 미래유망기술에 관심을 갖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정보자료로서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므로 다방면에서 널리 활용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한편, 『미래기술백서2013』은 KISTI 미리안 웹사이트(http://mirian.kisti.re.kr)에서도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하면 PDF 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