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3D 프린팅 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KISTI)

최나은 1,367 2021-03-26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3D 프린팅 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발간


내용 요약 :


최근 제조 방식의 진화에 따라 3D 프린팅 기술은 디지털 제조, 맞춤형 제품 제작기술 등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과 함께 제조업의 디지털 혁신을 견인하는 핵심기술이다. 3D 프린팅은 기존 생산방식으로 제작이 어려운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으며, 차별화된 제품 제작과 가치 창출에 기여한다. 3D 프린팅 기술은 기존 제조 방법의 설계 제약을 극복하고 복잡한 부품을 생산하여 제조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므로 제조 혁신이 가능한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3D 프린팅은 기계, 자동차, 항공·우주, 소비재 산업에서 시제품 제작, 최종재·부품 생산 등에 주로 활용되고 있다. 산업 전반의 비대면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술로서 설계 도면만으로 어디서든 필요한 제품의 제작이 가능한 3D 프린팅 기술이 재조명되고 있다. 3D프린터 시장은 일반기계, 항공우주, 의료 산업 등에서의 수요 급증, 다품종 소량 생산 대응이 가능하여 시장이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적용 산업의 확대는 3D프린터 시장의 성장 속도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대면 수요가 서비스 중심에서 제조 등 산업 전반으로 확산됨에 따라 설계 도면 데이터만으로 어디서든 필요한 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3D 프린팅이 재조명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소비자 맞춤형 제작이 용이한 시대로의 전환이 진행됨에 따라 차별화된 제조 공정 간소화·가치 창출 기술로서 3D 프린팅의 활용이 확대될 전망이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대외협력실
  • 담당자JISTaP,손영주,최나은
  • 연락처042-869-096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