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지능형 통합정보 서비스, ScienceON

최나은 1,744


(음성)

안녕하세요 KISTI 융합서비스 센터장 최희석 입니다.

지난해 오픈한 사이언스온은 과학기술정보와 국가 R&D정보, 연구데이터, 슈퍼컴퓨컴퓨터와 초고속연구망, 기술산업분석과 같은 KISTI의 다양한 지식인프라를 한 곳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지능형 웹서비스입니다.


사이언스온에는 언제나 불이 켜져 있다는 의미와 누구나 누릴 수 있다는 우리말 '온'의 뜻이 함께 담겨 있습니다.


이용자는 사이언스온을 통해 아이디어 발굴, R&D 기획, 실험, 공유 협업 파트너 탐색, 기술사업화 등 R&D 단계별로 활용 가능한 지식인프라를 안내 제공받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융합서비스센터 이석형 선임연구원입니다.


사이언스온은 KISTI가 제공하는 모든 지식인프라를 하나로 모아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접점으로서 로그인 없이도 대부분의 과학기술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간단한 회원가입과 SNS 연동 로그인을 통해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입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1월 오픈한 이후 현재까지 약 1만여 명의 연구자가 사이언스온 회원으로 가입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회원가입과 로그인 없이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서 사이언스온에 연결된 서비스의 이용자 유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NDSL이 사이언스온으로 통합전환됨으로써 사이언스온 이용자 수는 최대 10만명 이상, 이용량도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리뉴얼의 방향은 직관성, 편의성, 활용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에 따라 개선된 기능은 다섯가지 부분으로 요약해 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 사이언스온 핵심 콘텐츠와 기능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메인화면의 UI를 변경하였습니다.


둘째, NDSL의 정보검색 기능을 통합하였습니다.


셋째, 연구자의 연구 과정과 성과물을 공유, 공동활용할 수 있도록 개인화 기능을 강화하였습니다.


넷째, 시나리오 기반 패키지 서비스와 이용자별 서비스를 통해서 지식 인프라 활용성을 강화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번의 로그인만으로 연구 활동에 필요한 과학기술 지식 인프라를 원스톱으로 활용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이언스온은 연구개발에 필요한 KISTI 지식 인프라를 한 눈에 보고 원하는 인프라를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과학기술 지식인프라를 만나는 곳입니다. 국민 누구나 언제든 과학기술 연구에 필요한 지식 인프라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이언스온에서 새로운 발견과 가치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시나리오별 이용자별 활용 서비스를 추천해 드릴 수 있겠는데요, 필요한 서비스를 패키지 형태로 제공하고 있어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MyON이라는 개인화 서비스를 통해 선배 동료 연구자의 연구과정과 방법을 확인하고 자신만의 개인 연구 환경을 구성하여 이용할 수 있어서 사이언스온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온은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일평균 1만 회 이상으로 이용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정보에 대한 통합검색과 더불어 시나리오별 이용자별 활용 서비스와 개인화 서비스 등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이용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이언스온은 기업, 대학교, 연구기관 등 모든 과학기술인이 과학기술 지식 인프라를 활용하고자 할 때 딱 맞는 정보와 서비스를 가장 손쉽게 빠르게 얻을 수 있게 돕고 있습니다.


앞으로 사이언스온은 세 가지 목표를 두고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첫째, 국민 누구나 과학기술 지식 인프라를 차별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인공지능 서비스를 활용하여 더 똑똑한 서비스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셋째,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서비스로 신뢰감을 드리겠습니다. 사이언스온으로 과학기술에 대한 접근 활용의 보편성과 다양성을 확보하여 과학기술 대중화에 기여하겠습니다.


구독자 여러분, 사이언스온 많이 이용해 주시고, 기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사이언스온 파이팅.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박한철,이해준,최나은
  • 연락처042-869-067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