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국내외 기관들과 파트너십 강화

안주연 2012-07-09 View. 9,544

NCSA와 공동연구실(Joint Lab.) 개소 협약

KISTI는 지난 5월 22일 세계적인 슈퍼컴퓨팅 연구기관인 미국 NCSA(National Center for Supercomputing Applications, 원장 Thom H. Dunning)와 공동연구실 개소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NCSA는 세계 최초로 Telnet(원거리에 있는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세계 최고 성능의 Blue Water 슈퍼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 기관이다. KISTI는 10여 년 전부터 KNSG(KISTI-NCSA Science Gateway) 공동개발, e-Science 연구환경 개발을 위한 방문연구, 공동워크숍 개최 등 NCSA와 활발한 교류활동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번 공동연구실 운영을 기반으로 앞으로 양 기관은 슈퍼컴퓨팅 핵심기술과 미래기술에 대한 공동연구를 더욱 적극적으로 펼쳐갈 것이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는 세계적 수준의 슈퍼컴퓨팅 기술 확보에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민대와 ‘빅데이터 기반 분석경영’ 협력

KISTI는 지난 6월 12일 국민대학교(총장 유지수)와 ‘빅데이터(Big Data) 및 분석경영(Business Analytics) 분야에 대한 교육ㆍ연구교류’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국민대학교가 국내 최초로 2013학년도부터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경영분석ㆍ통계(Business Analytics & Statistics)’ 전공을 경영대학 경영학부에 신설함에 따른 것이다. KISTI는 사이언스 빅데이터를 통합 분석·예측할 수 있는 InSciTe 등 첨단 빅데이터 분석 기반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이러한 기술을 국민대학교에 이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국민대학교 학생들이 KISTI에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연구현장을 직접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공동세미나를 추진하기로 했다.

 

영국 맨체스터 대학과 글로벌 연구협력

KISTI는 지난 4월 18일 영국 맨체스터 대학과 ‘글로벌 연구협력 체제’를 구축했다. 이번 협력체제 구축을 기반으로 앞으로 양 기관은 교수 및 연구인력 교류, 국제공동연구 수행, 세계적인 국제학술대회 개최 추진, 과학기술지식정보 공유 및 확산 등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맨체스터 대학교는 인류 최초로 현대적 개념의 컴퓨터(the Baby)를 개발해 세계의 주목을 받은 명실상부한 컴퓨터과학계 최고의 명문 대학이다.

 

세계 최고 시맨틱 기술 보유한 아일랜드 DERI와 업무협약

KISTI는 지난 4월 20일 세계 최고 시맨틱 기술 연구기관인 아일랜드 DERI(Digital Enterprise Research Institute)와 업무협약을 맺고 ‘글로벌 연구협력 체제’를 구축했다.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앞으로 양 기관은 KISTI의 시맨틱 정보 추출 및 활용 기술과 DERI의 시맨틱 빅데이터 관리 및 통합 기술을 기반으로 국제 공동 연구 수행, 연구인력 교류, 과학기술지식정보 공유 및 확산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DERI는 시맨틱 웹과 웹 사이언스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보유한 아일랜드 국립대 부설연구소로, 산학연 협력 연구의 세계적인 모범 케이스로도 주목받고 있다.

 

DGIST 및 (재)포항테크노파크와 업무협약 체결

KISTI는 지난 3월 27일DGIST(대구경북과학기술원)와 국가 과학기술 경쟁력 강화 및 인재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학술연구 및 교육관련 자료 공유, 슈퍼컴퓨팅 자원 공동활용 및 활성화, 슈퍼컴퓨팅 전문인력 양성, 과학기술첨단연구망 연구 활용 지원, 공동연구과제 도출을 위한 적극적 협력관계 유지에 대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또 같은 날, 지역 중소기업 기술혁신과 글로벌 강소기업육성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재)포항테크노파크와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