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산업시장분석 자동으로 하는 KMAPS SELF Report 개발

손영주 2019-12-05 View. 21,281

KISTI, 산업시장분석 자동으로 하는 KMAPS SELF Report 개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 기술사업화센터는 산업시장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하여 보고서 형태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KMAPS SELF Report를 개발하여 보급한다.

 

KISTI의 지능형 산업시장분석시스템 KMAPS(KISTI Market Analysis and Prediction System)는 국내외 공공통계데이터와 KISTI에서 다년간 연구하여 축적한 독자적인 산업시장분석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관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산업시장정보를 무료로 제공하여 왔다.

 

KMAPS SELF(Simple, Easy, Logical and Fully-automated) Report는 이러한 KMAPS의 기술력을 집대성한 것으로, 사용자가 한국표준산업분류를 기준으로 분석 대상 산업을 선택하면 국내외 시장규모 및 성장률, ·후방 산업구조, 경쟁현황, 주요기업현황, 산업평균 시계열 재무구조, 산업 간 비교 등 산업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한다. 또한 정해진 규칙에 따라 가장 핵심적인 분석 내용을 문장의 형태로 자동으로 생성하여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분석역량에 상관없이 산업에 대해 가장 중요한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다. KMAPS SELF Report는 원시 데이터의 업데이트와 문장 생성규칙의 변화에 따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다.

 

201812월 제조업에 속한 약 500여개의 보고서가 시범적으로 서비스 된 후 지난 1년간 3,000건이 넘는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며 다수의 공공기관 및 민간 부문에서 공신력 있는 자료로서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올해 12월에는 농림어업과 서비스업의 보고서가 정식 서비스될 예정이며, KMAPS (http://kmaps.kisti.re.kr)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플라스틱 필름 제조업


[KMAPS SELF REPORT 일부]

 

KISTI 김은선 데이터분석본부장은 기계학습 기반의 독자적인 분석 노하우를 반영함으로써 KMAPS SELF Report의 분석 로직은 계속 진화하고 있으며, 향후 분석 수준을 더욱 세분화함으로써 수요자들에게 더욱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비슷하고 반복적인 분석업무는 점차 기계의 도움을 받아 더욱 효율화 될 것이며, 산업시장분석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였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