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DISTEP, 공동연구 및 업무협력 MOU 체결
- 지역 혁신성장을 위한 플랫폼 기반 생태계 구축·협력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 원장 김재수)과 대전과학산업진흥원(이하 DISTEP, 원장 고영주)은 26일(월) DISTEP에서 지역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대전지역 정부출연(연)의 유·무형 성과를 대전지역의 산업으로 연계 및 확산함으로써 출연(연)이 지역혁신의 구심체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 노력 중 하나다. 이번 협정에 따라, KISTI는 국내 최대의 과학기술정보와 세계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제공함으로써 지역혁신을 주도하고 지역문제를 해결하는데 다각적인 교류와 협력을 수행하고, DISTEP은 지역의 수요 파악과 지역혁신의 허브 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다.
주요 협약 내용으로는 ▲국가 R&D 정보, 과학기술 지식인프라의 공유·활용을 위한 연구 및 상호 교류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DataON) 기반 연구데이터 관리 체계 협력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슈퍼컴퓨팅, 데이터 인프라 공동 활용 ▲창업 등 기술사업화를 위한 분석 모델, 시스템의 지원 및 상호 교류 ▲중소기업 혁신성장을 위한 역량진단 및 시장경쟁력 분석에 관한 공동협력 ▲양 기관 간 상호협력을 위한 인적 자원 협력 및 교류 등이며, 기타 상호 합의한 협력사업 및 공동 발전 방안이 있을 경우 상호 협의하여 추진하게 된다.
특히, 양 기관은 지역혁신의 중요성과 가치가 증대됨에 따라 지역이 스스로 미래 먹거리와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지역의 과학기술 혁신기관인 출연(연)과 다양한 융합과 협력을 추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DISTEP 고영주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혁신을 위한 과학기술 혁신기관인 출연(연)과의 본격적인 융합과 협력의 시작이다. 이미 출연(연) 전문가 파견을 통한 협력이 시작되었지만, 그 이상의 실질적인 융합과 협력을 통해 대전에서 지역혁신 성공모델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KISTI를 시작으로 다른 분야의 출연(연)과 협력을 확대하여 실질적으로 지역주도의 연계와 융합이 혁신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KISTI 김재수 원장은 “KISTI의 인프라와 과학기술 역량의 DISTEP과 협력을 통해 지역 주도의 혁신 생태계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라 밝히며, “이제 출연(연)은 국가R&D를 통한 혁신도 중요하지만, 출연(연)이 보유하고 축적한 역량을 지역혁신을 위해 많이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