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소방 빅데이터 분석 교육훈련 과정 추진

최나은 2022-07-18 View. 6,055

KISTI, 소방 빅데이터 분석 교육훈련 과정 추진

- 국가 재난재해 문제해결과 안전서비스 혁신을 위한 소방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이하 KISTI)과 소방청(청장 이흥교)은 ‘2022년 소방 빅데이터 분석 교육훈련 과정을 7월부터 9월까지 총 3차에 걸쳐 진행한다.

 

양 기관은 2020년 9월 과학기술 및 학술 인프라 활용·확산과 소방청 빅데이터 관련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이후 소방청의 정보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AI) 활용 빅데이터 분석 교육을 매년 시행해 오고 있다.

 

KISTI는 본 교육훈련 과정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초고성능컴퓨팅인공지능 활용 등 KISTI의 내부역량과 소방청이 보유한 약 171억 건의 소방 빅데이터를 연계하여 데이터 기반 국가 재난재해 문제해결과 안전서비스 혁신을 위한 소방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기술 활용 전문 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본 교육훈련 과정은 1(7.18~7.22), 2(8.22~8.26), 3(9.26~9.30)로 운영된다.

 

1, 2차는 이론 중심 교육으로 빅데이터 개론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위한 프로그래밍 기초 딥러닝 이론 및 빅데이터 분석 사례 등을 주제로 구성됐고, 3차는 실습 중심 교육으로 파이썬 환경 구축 빅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실습 데이터 분석 및 예측 실습 딥러닝 실습 등을 주제로 구성됐다.

 

나아가, KISTI와 소방청은 KISTI 슈퍼컴퓨터 인프라를 활용한 소방청 보유데이터 분석재난예측 모델 개발 등에서도 공동연구를 수행하여 빅데이터 기반 국가 안전 혁신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KISTI 안부영 과학데이터교육센터장은 이번 소방 빅데이터 분석 교육훈련 과정을 통해 소방청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국가 재난재해 상황을 예측하고 대응체계를 마련하는 소방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전문가가 양성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KISTI 과학데이터교육센터는 KISTI가 보유한 데이터슈퍼컴퓨팅 인프라와 데이터과학 전문 인력을 활용해 산정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과학데이터교육센터 홈페이지https://kacademy.kisti.re.kr/)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대외협력실
  • 담당자최나은
  • 연락처042-869-096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