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국내 첫 데이터 출판 세미나 개최

최나은 2022-08-31 View. 3,970

KISTI, 국내 첫 번째 데이터 출판 세미나 개최

- 연구 데이터 공유를 위한 출판 활성화 전략 논의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이하 KISTI)은 8월 31일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오픈사이언스를 위한 연구 데이터 출판 활성화라는 주제로 데이터 출판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KISTI가 주관하는데이터 출판 세미나는 데이터 출판이라는 주제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국내 최초의 세미나로 연구 데이터 분야 전문가들의 관심을 모았다오픈사이언스나 연구 데이터 공유와 관련된 세미나를 여러 번 개최해 왔는데데이터 출판(data publishing)이라는 주제를 표방한 세미나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세미나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사장 김복철)가 지원한 융합 클러스터 사업으로 수행된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다해당 사업은 출연(및 산연 연구자 간 연구교류와 융합연구 기획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KISTI는 이러한 취지에 맞춰 한국지질자원연구원한국표준과학연구원한국한의학연구원 등의 출연()을 포함한 9개 기관과 협력하여 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과제의 책임자인 KISTI 서태설 박사는 ‘DMP, FAIR 원칙그리고 데이터 출판이라는 주제 발표에서 연구자사서편집인이 각기 DMP 제출, FAIR 원칙 기반의 리포지터리 운영데이터 출판 강화에 힘씀으로써 연구 데이터의 공유가 활성화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미시간 대학교의 사서인 Jake Carson은 동영상 발표를 통해 미국 대학 간의 데이터 큐레이션 네트워크(DCN)의 사례를 바탕으로 연구 데이터 관리와 출판 활성화를 위한 전략을 제시한다.

 

이밖에 세미나에서는 데이터 논문(data paper)의 현황 분석 결과가 처음으로 발표되며, GeoAIData학회가 발간하는 국내 1호 데이터 학술지(data journal)인 GEO DATA 저널의 사례도 소개된다또한국내 연구자들의 데이터 출판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국내 연구 데이터 활용 실태 및 데이터 출판 활성화 방안 등 데이터 출판을 둘러싼 다양한 논의가 펼쳐진다.


KISTI 최광남 국가과학기술데이터본부장은 오픈사이언스가 주목받기 시작한 시점에 데이터 출판 세미나가 개최되어서 매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세미나가 국내 연구 데이터 출판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대외협력실
  • 담당자최나은
  • 연락처042-869-0966
Back to Top